제각각인 제작 견적, 합리적인 앱개발 견적을 받는 법은?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0. 8. 20. 15:49

 

 

앱 제작에 드는 비용은 얼마나 되나요?”

 

당연하게도 답은 언제나 비슷합니다. “서비스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물론, 마치 수산시장의 회의 시가처럼 매번 변동하는 시세와는 그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앱 개발 비용은 시세보다는 어떤 앱을 개발하고 어떤 기능을 갖추는지 기획에 따라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사실, 사전 견적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고 앱개발 비용을 제대로 산정할 수 없다는 뜻 입니다. IT 아웃소싱으로 앱 개발을 하시려는 많은 분들은 많은 곳에 연락을 해 보았지만 제대로 견적을 받지 못해서 시작조차 할 엄두가 안난다. 견적 가격이 너무 다 다르다라고 많이 호소합니다. 우린ㄴ 이런 문제점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체마다 견적 차이가 많이 나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은 앱 개발 전에 여러 개발사 및 개발자를 통해 얼마만큼의 비용이 들고 얼마나 시간이 소요되는지 확인한 경험이 있을 것 입니다. 나름의 기준을 통해 견적을 받고자 했는데 평균을 낼 수 없을 만큼 하한선 및 상한선이 편차가 심한 것 입니다. 업체마다 왜 이렇게 견적이 천차만별일까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IT 외주 업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합니다. 앱 개발은 눈에 보이는 공산품이나 재화 교환 물품 형태가 아닙니다. IT 기술인력이 프로젝트 규모에 맞게끔 정해진 기간에 맞춰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개발팀이 전에 비슷한 서비스 개발에 참여했거나 관련된 소스코드를 가진 경우에는 나(의뢰인) 프로젝트 수행 비용도 낮출 수 있고 그 정도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처음부터 서비스 로직 설계부터 진행하는 팀에 비해 서비스 이해도가 높고 프로젝트 수행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기술이나 가격 경쟁력에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반면 그렇지 못한 팀은 초기 설계부터 시작해야 해서 작업 범위가 그만큼 넓고 가격 또한 비싸게 책정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고객이 요구하는 사항에 따라서 개발 회사의 개발 환경이 각자 달라 견적 또한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 개발 아웃소싱을 맡기는 개발사(개발팀이나 개임)는 내가 원하는 앱 개발 경험이 있는지, 유사 프로젝트 완료 경험이 있는가에 대한 포트폴리오 확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견적 편차가 큰 다른 이유는 고객이 요청사항을 전달할 때 견적을 제출하는 당사자의 이해 관계에 따라서 금액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의뢰인이 설명한 내용은 오픈마켓형 어플 쇼핑몰을 요구하는 것이었지만 개발자가 잘못 이해해서 단순 쇼핑몰 앱이라 생각하게 되면 이에 투입되는 기술 및 기간 그리고 금액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견적 금액을 다르게 만들고 그렇기 때문에 견적 산출 시 기획은 매우 신중하면서도 세밀하고 명료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개발 IT 아웃소싱 비용은 어떻게 알아낼까? 

IT 아웃소싱으로 앱 개발 시 꼭 알아야 하는 것은 활용하려는 앱이 공산품이 아닌 사람이 투입되어 일을 하는 것 이라는 점 입니다. 어느 정도 개발에 참고를 하거나 활용하는 툴 및 소스코드는 있을 수 있어도 대체적으로 본인이(의뢰인)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는 서비스 사직부터 끝까지 의뢰인의 요구에 맞춘 맞춤식 제작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 개발에 대해 견적을 정확히 받기 위해서는 정확한 기획이 필요합니다. 앱은 어떤 형태로 개발할지 서비스는 어떤 형태로 제공해야 하는지 어떤 기능이 꼭 필요한지 디자인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세부 내용에 따라서 개발사 및 개발자는 투입 인력 및 시간을 꼼꼼하게 고려해서 개발 비용을 산정하게 됩니다.

 

예를 하나들겠습니다. 똑 같은 리워드 앱 개발 견적 의뢰도 광고만 본 이용자에게 포인트를 지급하는 리워드 앱과 쇼핑 기능이 추가된 리워드 앱을 개발하는 비용이 같을 수는 없습니다.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세밀한 기획서가 필요한 것처럼 올바른 견적을 위해서 의뢰인의 요구사항이 섬세하게 담겨진 기획 과정이 필요합니다. 즉 어플리케이션에 꼭 있어야 하는 메뉴 및 콘텐츠, 부가 콘텐츠 그리고 기능에 대한 정의가 내려져야 합니다.

 

 

그럼 정확한 견적을 위한 기획서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 아이디어를 구체화 한 다음 일정한 틀이나 규제 없이 플로우, 생각 등을 메모장이나 PPT 등에 정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어플리케이션 견적 요청을 하기 앞서 기획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상황 및 방법이 쉽지 않아 본인이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은 아래 항목을 참고합니다.

 


 

 

 창조의 어머니는 모방이다, 벤치마킹! 어려운 창작, 쉬운 모방 

이전에 어플리케이션 개발 경험이 없는 초짜들은 정보 획득도 쉽지 않습니다. 이 때 가장 손쉬운 방법은 기존의 어플리케이션을 벤치마킹 하는 것 입니다.

 

개발하려는 앱에 대한 아이디어가 아주 새롭거나 이전에 없던 경우는 생각보다 흔하지 않습니다. 대다수가 시중에 유사한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되어 있으며 한 두가지 기능이 더 추가된 경우가 많습니다.

 

쇼핑몰 앱 개발에서는 타사의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에서 어떤 기능을 가져올지 어떤 형태를 유사하게 유지하면서, 새로운 기능은 어떤 것을 구현할지 구체화하면 개발자는 의뢰자가 원하는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해서 견적을 보다 정확하게 낼 수 있습니다.

 


 

 

 기능 정리는 필수로

기획을 구상하여 기획서로 전달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내가 필요한 기능이 빠짐없이 담겨있는지 입니다. 마스크 재고 수량을 알려주는 앱 개발 상황을 가정하면 개발 의뢰인은 초기 앱 개발시 이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 공적 마스크를 보유한 약국이나 우체국 등을 표시하고 재고 수량을 알려주는 앱을 기획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획 단계에서 정부가 주는 데이터베이스로 약국이나 우체국이 공적 마스크 물량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시스템 기획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개발 의뢰인은 기획 도중에 GPS 기능으로 이용자 위치 확인 시스템 기획을 누락하게 됩니다. 그렇게 개발이 완료된 후에 개발된 앱에 문제가 생겼음을 발견하고 또 다시 의뢰하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고 시간마저 낭비됩니다.

 

앱을 통해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이를 위해서는 어떤 기능이 필수인지 그리고 어떤 부가 기능이 뒤따라야 할지 잘 아는 것은 의뢰자인 클라이언트입니다. 개발자는 단지 개발에 관한 전문가일 뿐이기 때문에 의뢰자가 제시한 기획을 통해 견적을 제시하고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게 됩니다. 기획서에 앱의 기능이 명시되어 있지 않으면 비용이 추가적으로 들 뿐만이 아니고 앱 개발 자체가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활용하는 플랫폼 디바이스 범위의 확장

의뢰자들이 차마 생각하지 못하고 놓치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앱의 구동 범위입니다. 흔히 안드로이드는 가능하지만 IOS는 안된다는 이야기는 앱은 단순하게 개발되었다고 해서 모든 운영체제 기기, 버전에 적용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임의 경우도 아이폰 6는 정상 작동해도 아이폰 8에서는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이 아이폰 8 기기에서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PC에서만 사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도 괜찮은 지 PC 모바일 모두 어플리케이션이 사용 가능해야 하는지 여부도 비용에 큰 차이를 불러일으킵니다. 물론 모든 기기와 모든 버전에서 호환된다면 그보다 더 좋을 수가 없겠지만 우리 예산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많은 기기와 버전에서 호환되는 어플리케이션일수록 비용이 높게 책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뢰인은 서비스 타깃층을 명시하고 이들이 사용하는 기기와 버전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과 디자인도 결국 돈이다

 

앱의 기능 이외에도 앱 디자인, 그리고 개발자가 앱 개발하는데 드는 시간도 모두 비용으로 책정됩니다.

 

앱 디자인의 경우에는 의뢰자가 무엇을 요구하는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데, 기존 개발자가 가진 디자인 툴이나 템플릿을 활용하면 비용이 절감되는데 나만의 앱을 위한 맞춤 디자인을 요구하면 비용 책정이 높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디자인을 요구하는 페이지 수, 크기, 퀄리티 또한 비용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일반적인 디자이너들은 디자인 비용을 프로젝트 단위로 제시하기보다는 작업물 숫자로 제시합니다. 메신저 프로그램 개발의 경우에도 디자인 해야 하는 페이지가 몇 장이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디자인을 의뢰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느낌만을 설명해서는 안된다는 것 입니다. 최신 트렌드나 화사한 느낌 그리고 미래 지향적인 감각이나 센서티브한 분위기 등의 애매한 용어들은 의뢰인과 디자이너 사이의 오류를 낳거나 추가적인 작업에 대한 비용도 늘어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시간도 비용으로 산정됩니다. 개발 자체가 오래 걸리는 작업이거나 의뢰자의 요구에 따라서 평균적인 작업기간보다 더 빠른 시간 안에 완성해야 해서 개발자가 해당 작업에 전적으로 집중해야 할 경우 개발 비용은 일반 비용보다 더 높아집니다.

 

물론 비용을 아무리 많이 지불해도 개발 시간을 단축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웹 개발 견적을 합리적으로 확인하고 비교하는 법

앱 개발이 쉬운 줄 알았고 IT 아웃소싱을 통해 외주하면 뭐든지 뚝딱 만들 줄 알았는데 실상은 그렇지 못한 점에 대해 당황스러움을 표명하는 분들이 꽤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IT 아웃소싱을 진행하는 이유가 쉽고 빠르게 앱을 개발하는 것 인데 합리적으로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빠르고 안전하고 견적을 비교해서 합리적으로 앱을 개발하는 방법,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를 활용하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지금 앱 개발 및 서비스를 놓고 속을 썩이는 당신의 고민을 말끔하게 날려주는 해결사 역할을 할 것입니다.

 

프리모아는 어떤 서비스일까요?

 

 

::첫째) 기획 단계에서 생기는 불명확함을 해소합니다.

프리모아는 앱 개발 의뢰인, 클라이언트가 앱에 대해 하나도 몰라도 IT 아웃소싱을 진행할 때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기획 단계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무엇을 집중해야 하는지 의뢰인이 무엇을 놓쳤는지 함께 고민하게 됩니다. 그리고 IT 개발에 충분한 지식이 있는 프리모아매니저가 개발자의 미팅에 함께 참여해서 의뢰인(클라이언트)-개발사(개발자) 사이의 소통 오류를 줄입니다.

 

::둘째) 모든 과정은 서류화를 요구합니다.

IT아웃소싱 시 중요한 점은 프로젝트 진행에 대해 주고받은 내용이 문서화 되어야 한다는 점 입니다.

 

프리모아의 프로젝트룸(PMS) 협업툴로 프로젝트 진행 과정의 서류화는 IT 아웃소싱 과정을 별 탈 없이 정확하게 진행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고 이후에 발생할 수도 있는 분쟁에서도 중요한 증빙 자료가 됩니다. 개발자가 제시한 견적서와 견적서를 작성하기 위한 기획서에는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프리모아는 의뢰인이 놓치기 쉬운 요소까지 세밀하게 검토합니다.

 

프리모아에서는 이런 서류 작업을 지원하면서 의뢰인은 기획에 집중하고 개발자는 개발에만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셋째) 다른 앱 개발 프로젝트 견적 및 개발자 경력 확인 가능

프리모아에는 무려 1650억원에 달하는 누적 프로젝트 금액을 가진 프로젝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즉 많은 개발 파트너가 함께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프리모아는 프로젝트를 등록한 다음 47000 IT 인력풀 내에서 24시간 내 평균 7.6명의 지원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를 프리모아를 통해 사전에 확인하고 비교할 뿐만 아니고 프리모아에 앱 개발 프로젝트를 등록하게 되면 견적에 대한 올바른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넷째) 안전 거래의 중요

프리모아는 에스크로 시스템으로 6대 안심케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앱 개발 의뢰가 서투른 의뢰인은 확실치 않은 거래에 위험 부담을 줄이고 싶을 것입니다.

 

IT 아웃소싱 프리모아는 개발자 및 의뢰인의 안전한 프로젝트를 위해 서울보증보험을 통해서 보험을 가입하고 프로젝트룸(PMS) 협업툴을 도입하는 것을 무료로 지원합니다.

 

그리고 프리모아는 최신 모바일 기기 30여 종을 갖춘 검수 및 테스트룸을 무료로 오픈합니다. 개발자 의뢰인 모두가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해서 개발된 앱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앱 개발을 원하고 IT아웃소싱을 고민하시나요? 낮은 가격에 현혹되지 말아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많은 견적을 받았을 때 견적 금액 기준으로 싸다, 비싸다는 판단 보다는 견적을 준 개발 회사의 전반적인 상황 및 의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안전하고 합리적인 거래 금액이라는 확신이 먼저 들어야 합니다.
경험이 모자라고 견적이 터무니없게 저렴한 개발회사의 강한 자신감 만으로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절대로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합리적인 가격 및 시간을 투자함으로써 만족도가 높은 앱 개발을 성공하려면 IT 아웃소싱 프리모아를 통해 외주를 진행하십시오. 안전 그리고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플랫폼 프리모아가 여러분들의 소중한 아이디어 및 프로젝트를 통해 좋은 IT 아웃소싱을 만나게끔 지원합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