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IT분야 기술 트렌드와 아웃소싱 시장 전망

프리모아

·

2021. 1. 26. 19:49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로 비즈니스 내에서는 IT 기술이 중심이 되는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고, 새로운 작업 방식이 도입되고 있습니다.이런 흐름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이점을 강조했고, 클라우드가 여러 산업에 광범위하게 침투하게 되는 발판이 되었죠. 물론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코로나 19 이전에도 성장을 예측할 수 있는 분야였습니다. 다만 코로나 19는 그 속도와 범위를 더 빠르고 더 넓게 만들었죠.

 

 

2019년에 예상했던 2020년 이후 미래는 모두 바뀌었습니다. 오늘은 2021년 소프트웨어 개발과 기술 트렌드와 IT 아웃소싱 시장 전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네이티브 앱의 성장 ( Native Mobile App )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 19 이후 네이티브 앱 개발이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은 하이브리드 앱과 달리 안드로이드 또는 iOS 등 특정 운영체제에 적합하게 설계되는 앱을 뜻하죠.

 

 

 

 

 

 

 

 

 

네이티브 앱은 수준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고, 각 운영체제 별로 개발이 필요하기에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기업들은 높은 사양과 그래픽 성능을 갖출 수 있는 네이티브 앱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죠. 네이티브 앱은 디바이스 전체에 액세스 권한을 가지기에 저장된 주소록과 캘린더, 카메라, 파일 접근, 내장 센서 활용 등 고유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19 이후 원격 작업이 많아지면서 보안에 대한 문제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해결해야 하는 과제 중 하나로 잡고 있죠. 그렇기에 기업들은 많은 개발 비용이 지불되어도 필연적으로 네이티브 앱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프로그레시브 웹 앱 ( Progressive )

 

 

 

 

프로그레시브 웹 앱은 현재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서 화제입니다. 웹 사이트의 접근성에 앱 스토어를 포함하고 스마트폰 저장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앱이 될 수 있기에 다른 기본 앱에 비해 개발과 유지 관리가 용이하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에 설치해 브라우저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유용성이 높은 편입니다.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레시브 웹 앱은 2021년에도 지속적으로 주목받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초기 단계이지만 기술적인 성장을 하다 보면 웹 개발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트위터를 포함한 많은 플랫폼은 프로그레시브 웹 앱을 활용하고 있죠.

 

 

 

 

 

현재보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에 대한 중요성 더욱 확대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IT 기술과 함께 AI 기술의 비약적인 성장은 당연한 전망입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인공지능의 통합이 본격적인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지금보다 더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 AI 기술이 도입될 것이고, 대기업들은 AI를 기반으로 한 예측과 분석 영역을 확대하겠죠.

 

 

 

 

 

 

 

 

 AI를 통해 이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빅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기업 경쟁력 1순위로 작용하면서, 소프트웨어 자동화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에 소프트웨어 개발 시 데이터 모델을 딥러닝 할 수 있는 기능과 데이터 마이닝, 예측 분석 기능 등을 고려해야 하겠죠.

 

 

 

 

 

인간 중심 증강현실 ( 인간 증강, human enhancement )

 

 

 

 

사람들이 기술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을 거듭할 수 있는 이유는 결국 인간의 윤택한 삶과 연결되기에 2021년에는 '인간 증강'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인간 증강은 사람이 선천적인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거나, 대체 또는 보완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하죠.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예는 구글에서 출시한 Google Glass가 있습니다.

 

 

 

 

 

 

 

 

구글에서 만든 이 스마트 안경은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웨어러블 컴퓨터이며, 안경을 착용하고 있으면 길 안내를 받을 수 있고, 쇼핑몰에서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보완해야 할 것이 많이 남아있지만, 구글 글라스는 인간 증강 기술의 시작에 불과하죠. 앞으로는 인간의 삶을 개선하고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할 것입니다.

 

 

 

 

 

사물인터넷(IoT)의 업그레이드

 

 

 

 

2021년에도 IoT의 성장은 지속될 것입니다. 스마트 홈 시스템, 의료 및 피트니스를 위한 스마트 웨어러블 등 향상된 IoT 기술을 요구하는 다양한 시스템과 장치들이 출시되고 이용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죠.

 

 

 

 

 

 

 

 

특히, 5G와 함께 IoT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일상 속에서 빠른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IoT 기술과 융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기술을 향상해야 하겠죠.

 

 

 

 

 

2021 IT아웃소싱 시장은 어떠한가

 

 

 

 

IT 아웃소싱 시장은 IT 기술과 무관했던 산업 분야 기업들이 IT 기술 도입을 또는 융합을 시도하면서 이전보다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전 세계 IT 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1조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IT 기술을 요구하는 아웃소싱을 진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75% 기업이 IT 서비스를 아웃소싱하고 있으며, IT MPS와의 관계를 유지하거나 확장할 것으로 나타났죠. 

 

 

당장 비즈니스의 성공과 안정성을 위해 IT 기술을 도입해야 하지만, IT 개발 인력은 제한적이고 그에 앞서 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비용은 극히 더 제한적이기에, IT 아웃소싱은 그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책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소규모 스타트업에도 수준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면서, 적당한 비용에 많은 경력과 경험을 지닌 개발자를 활용할 수 있는 IT 아웃소싱은 더 증가하겠죠.

 

 

 IT 아웃소싱의 관계성은 과거와 달리 조금씩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IT 아웃소싱이 비용 절감의 차원을 넘어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으로 여겨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죠. 다만, 클라이언트는 비용 문제를 떠나 IT 아웃소싱 파트너에 대한 경력과 경험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앞으로의 IT 아웃소싱은 민첩성과 안전성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 모두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죠. 합리적인 근거 없이 단지빠르고 저렴하다 만을 강조하는 IT 아웃소싱은 경계해야 합니다.

 

 

 

 

 

 

 

 

기업에 IT 아웃소싱이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가 인지하지만, 막상 전문성과 소통역량을 갖춘 개발업체를 만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7년간 다양한 IT 프로젝트 아웃소싱 경험과 5만여 팀의 IT 전문인력을 보유한 프리모아에서 값진 가치를 경험해보길 바랍니다. 편하게 프리모아의 무료 상담을 통해 프로젝트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0 개의 댓글

Recommended for You

 콘텐츠 대표 이미지

제조업, 디지털 전환 어떻게 시작해야 하죠

2021.01.21

 콘텐츠 대표 이미지

노코드&로우코드, IT 아웃소싱 개발 시장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

2021.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