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중개 플랫폼은 중개 이상의 가치를 제공해야.. ( feat, IT아웃소싱시장 )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1. 2. 9. 19:39

 

 

 

 

양면시장은 경제학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 플랫폼 사업 구조를 나타냅니다. 기존에 경제는 판매자와 구매자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때, 시장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단면적으로 이뤄지죠. 하지만, '플랫폼'이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개입하기 시작하면서 판매자 또는 생산자를 대상으로 한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형태를 경제학에서는 양면시장이라고 표현하고 있죠.

 

 

오늘날에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다이렉트로 연결되기보다는 플랫폼이 중간에서 이 둘을 동시에 상대하는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판매자는 플랫폼을 통해 재화를 제공해 수익을 얻을 수 있고 구매자는 플랫폼을 통해 재화를 이용하고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때 '공급' '주체'는 기존에 판매자에서 플랫폼으로 바뀌죠.

 

 

David S. Evans 교수는 양면시장으로 불리는 플랫폼은 3가지 특징을 지닌다고 말했습니다.

 

 

1. 양면성, 즉 상호연결을 필요로 하는 둘 이상의 이용자 군의 존재

 

 

2. 간접 네트워크 외부성, 교차 네트워크 효과가 반드시 존재할 것

 

 

3. 가격 구조의 비 중립성으로 인해 가격의 총량은 고정한 채 한쪽의 가격을 높이고 한쪽의 가격을 낮추는 방식으로 수익을 증대할 수 있을 것

 

 

 

 

 

IT 아웃소싱 플랫폼과 양면시장

 

 

 

 

IT 아웃소싱 플랫폼은 클라이언트 즉 프로젝트 발주자 또는 발주기업에 대한 시장과 개발자·개발팀에 대한 시장, 두 가지 시장을 갖게 되며, IT 시장처럼 정보 불균형한 사업은 플랫폼 역할이 다른 사업보다 더 커질 수 있죠. 클라이언트와 개발자는 정보의 비대칭성이 높기에 플랫폼이 중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거래가 안정적이고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실패와 좌절이 뒤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IT 아웃소싱 플랫폼은 고객이 되는 클라이언트와 개발자 양쪽 시장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핵심 가치에 집중해야 하죠.객은 거래의 주체가 되는 플랫폼에 기대 가치를 갖게 되며, 클라이언트가 플랫폼에 갖는 기대는 비용절감과 프로젝트의 안전한 성공일 것입니다. 개발자는 플랫폼을 통해 안전한 거래와 수익 확보를 기대할 것입니다.

 

 

비용을 지불하는 클라이언트는 저렴한 비용을, 노동을 제공하는 개발자는 높은 수익을 기대하면서 두 가치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IT 아웃소싱 플랫폼의 역할은 중간에서 수익과 비용을 조정하고 합의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며, 양쪽이 합당하다고 납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IT 아웃소싱 플랫폼의 역할이죠.

 

 

 IT 아웃소싱 시장에 대해 이해도가 낮은 클라이언트의 경우 반복적인 외주 실패를 경험하고 아웃소싱에 대한 불신이 높은 경우가 많으며, 이는 곧 납득하기 어려운 비용 제시나 작업 요구로 이어질 수 있고, 서로 간의 신뢰도 하락 불공정한 거래 환경 등을 야기하는 원인으로 이어지기도 하죠.

 

 

플랫폼은 개발자 집단에 비해 정보가 부족한 클라이언트 집단이 IT 아웃소싱 시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가이드와 컨설팅 등의 도움을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패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말이죠.

 

 

 

 

 

IT아웃소싱플랫폼이 양면시장의 가치 실현에 실패하는 이유

 

 

 

 

IT 아웃소싱 플랫폼은 중개 플랫폼의 하나이며 양면시장을 갖고 있는 사업입니다. 앞서 언급한 양면시장을 지닌 플랫폼의 특징 중 교차 네트워크 효과를 기억하시나요? 양면시장을 가진 플랫폼은 네트워크가 확대되면 확대될수록 해당 시장에 대한 점유율이 높아지고, 일정 수준 이상으로 비대해지면 독과점 형태의 운영이 가능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는 곧 플랫폼의 수익으로 이어지죠. 그래서 안타깝게도 일부 플랫폼은 네트워크 확대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양면시장을 지닌 경우, 플랫폼이 제공하는 네트워크가 넓을수록 참여자는 불만족스러운 상황에 처해도 '울며 겨자 먹기'로 이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배달 중개 플랫폼이 구매자에게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해 구매자 네트워크를 독점할 수 있다면, 판매자인 음식점은 높은 수수료에도 불구하고 구매자 확보를 위해 이 플랫폼을 이용해야만 하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IT 아웃소싱의 경우에는 배달 앱과 같은 중개 플랫폼과는 다소 결이 다르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프로젝트를 판매하는 판매자이자, 파트너의 역량을 이용하는 구매자이며, 개발 파트너 또한 클라이언트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한 구매자이자 자신의 기술을 판매하는 판매자입니다. 그렇기 IT 아웃소싱의 경우 한쪽이 짊어지는 리스크는 결국 다른 쪽의 리스크로 이어지게 되죠.

 

 

플랫폼에서 계약 이전 기술력과 비용이 낮아 상대방에 대한 기대감이 아무리 높더라도 프로젝트 진행 간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아 원하는 결과물이 나오지 않았다면 결국엔 플랫폼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으며, 이는 결국 플랫폼뿐 아니라 IT 아웃소싱 시장 자체를 갉아먹는 결과를 초래하고 말 것입니다. 그러니 IT 아웃소싱 플랫폼은 항상 양쪽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죠.

 

 

 

 

 

프리모아는 '중개'가 아닌 '가치'에 주목합니다.

 

 

 

 

국내 대표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는 양면시장에서 요구되는 고객들이 기대하는 핵심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와 개발 파트너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 표준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서로 간 거래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거래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여러 가지 시도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죠. 클라이언트와 개발 파트너의 소통이 서로 이해하지 못한 오류가 오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국내 유일한 IT 외주에 최적화된 PMS 협업 툴을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모든 진행 한 소통 내역을 쉽게 검색해 볼 수 있으며 커뮤니티케이션 오류에 의한 크고 작은 분쟁을 예방할 수 있죠.

 

또한, 비용 문제는 플랫폼인 프리모아가 에스크로 시스템을 도입해 중간 예치하여, 클라이언트의 비용 손실 또는 개발자의 공짜 노동을 막을 수 있도록 안전 거래를 지원합니다. 진행 간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프리모아의 자연스러운 개입으로 중재 프로세스를 통해 해결할 수 있죠. 이 모든 부가적인 서비스는 일체의 비용 발생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의 핵심 가치는 단순한 연결이 아닌 안전한 거래의 완성에 있으며 지금도 그러한 프로세스 표준화를 위한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프리모아를 통해 IT 아웃소싱을 진행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어가길 바랍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