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2024 전략 기술 트렌드! 생성형 AI의 보편화와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3. 11. 2. 11:54

정보 기술 연구 회사 가트너에서는 매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를 발표하는데요,

지난 10월 가트너에서 2024 트렌드를 발표해, 프리모아에서 해당 기술에 대한 소개와 함께 활용 예시를 준비했답니다. 앞으로 비즈니스 전략 방향성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가트너가 발표한 2024 상위 10대 전략적 기술 동향과 활용 예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편화된 생성 AI

 

Image by Freepik

2026년까지 가트너는 기업 중 80% 이상이 생성 모델을 사용하거나 생성 AI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을 운영 환경에 도입할 것으로 예측하며, 이는 2023년 초 보다 5% 미만에서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생성 AI 애플리케이션은 기업에게 방대한 양의 내외부 정보에 액세스하고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생성형 AI가 빠르게 도입될수록 기업 내 지식과 기술이 보편화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의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분들이 생성 A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아는 ChatGPT 이외에도 미드저니, 바드 등 다양한 생성형 AI를 스마트하게 활용한다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AI 신뢰, 위험 및 보안 관리

 

Image by rawpixel.com on Freepik

AI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AI 신뢰, 위험 보안 관리(TRiSM) 중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실제로 국내 기업에서 개발자가 사내에서 사용하는 개발 코드를 오픈된 생성형 AI 입력했다가 보안이 위협되었던 사례가 있었는데요. 기업의 AI 관련 보안 관리 정책 수립뿐만 아니라 구성원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제어 없이 AI 모델이 작동할 경우,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AI 인한 혜택보다 커질 있습니다. AI TRiSM 모델 옵스(ModelOps), 적극적인 데이터 보호, AI 전용 보안 기능 등을 제공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가트너는 2026년까지 AI TRiSM(신뢰, 위험 보안 관리) 컨트롤을 적용하는 기업들이 오류 부당한 정보의 최대 80% 제거함으로써 의사결정 정확도를 높일 것으로 예측합니다.

 

 

 

3. AI 증강 개발

 

Image by Freepik

AI 증강 개발은 생성 AI 머신 러닝과 같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 코딩 테스트하는 도움을 주는 의미합니다. AI 기술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은 개발자의 생산성을 높이고 기업 운영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증가하는 수요를 처리하는 도움이 됩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은 코드 작성 시간을 줄여 보다 비즈니스 전략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업무의 효율화에 도움이 된답니다.

 

 

 

4. 지능형 애플리케이션

 

Image by rawpixel.com on Freepik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은 정확하게 자동응답 하는 스스로 최적화하는 학습 능력 가진 프로그램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지능은 머신 러닝, 벡터 저장소 연결된 데이터와 같은 다양한 AI 기반 서비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능은 자동화 업무나 나은 발전을 있게끔 방대하게 사용할 있답니다.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은 빠르게 사용자에게 적용되고, 수요와 공급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업무 외에도 평소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에는 Siri, Bixby 같은 음성 비서 / 얼굴 인식 결제 시스템 등을 포함합니다. 비즈니스 측면에서 보면 스마트 시티 솔루션 / IoT 활용한 업무 자동화 등이 있습니다.

 

 

 

5. 증강-연결된 업무인력

 

증강-연결된 업무인력(ACWF) 인간 근로자의 가치를 최적화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업무 능력의 가속화와 확장이 필수적인 트렌드가 되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과 인력 분석을 통해 근로자의 경험, 복지 기술 개발 능력을 향상할 있는 일상적인 환경과 지침을 제공합니다. 또한 ACWF 이해 관계자들에게 긍정적인 비즈니스 결과와 영향을 미칩니다. 2027년까지 25% 최고 정보 책임자들이 핵심 역할의 능력 향상 시간을 50% 줄이기 위해 ACWF 프로젝트를 활용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Image by Freepik

실제 업무 환경에서 쉽게 접할 있는 ACWF 예시는 협업 있습니다.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 사무실 공간에서 출퇴근을 하는 경우, IoT 통해 근로자들이 작업 환경을 모니터하고 데이터를 수집할 있는 경우 등이 있답니다!

 

 

7. 머신 고객

 

머신 고객(Custobot)은 결제를 위해 자동으로 협상하고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비인간적인 경제 주체입니다. 실제로 냉장고 내 식료품이 떨어지면 자동으로 주문을 하는 서비스, 자율주행차량, 자동 주문 시스템 등 우리 주변엔 수많은 머신 고객이 있습니다.

2028년까지 연결된 150억 개의 제품이 고객으로서 행동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가트너에 따르면, 이 성장 추세는 2030년까지 수조 달러의 수익원이 되어 디지털 상거래의 등장보다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전략적 고려사항에는 이러한 알고리즘과 장치를 용이하게 하는 기회뿐만 아니라 새로운 카스토봇을 만드는 것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8. 지속가능한 기술

 

Image by Freepik

지속 가능한 기술은 장기적인 생태학적 균형과 인권을 지지하는 디지털 솔루션의 프레임워크입니다. 에너지 소비와 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AI, 암호화폐, 사물인터넷 및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기술이 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IT가 지속 가능하고 순환 가능하며 효율적인 방식으로 사용되도록 보장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9. 플랫폼 엔지니어링

 

플랫폼 엔지니어링은 기업이 내부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전 과정을 의미합니다. 각 플랫폼은 내부 전문팀에 의해 개발 및 유지 보수 되며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도구, 절차와 상호 작용합니다. 효율성 최적화, 사용자 경험 개선 및 비즈니스 가치의 전달 가속화가 플랫폼 엔지니어링의 목표입니다.

 

예로 들자면, 디지털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의 플랫폼 엔지니어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서버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안전한 은행 거래를 지원하는 것

2)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 : 고객용 은행 앱을 개발해 고객이 스마트폰 등으로 쉽계 계좌 조회, 이체를 할 수 있는 것

3) 보안 & 인증 시스템 : 고객 정보 보호를 위해 인증 / 생체 인식 등 다양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이렇게 다양한 플랫폼이 기업의 핵심 서비스가 안전하고 편하고 정확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때문에 플랫폼 엔지니어링은 다양한 기술과 시스템이 집약되어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끔 하는 것입니다. 

 

 

10.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Industry Cloud Platform)

 

Image by Freepik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은 2027년까지 가트너의 예측에 따르면 기업의 70% 이상이 사업 계획을 가속화하기 위해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은 기본 SaaS, PaaS IaaS 서비스를 결합하여 전체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업계와 관련된 비즈니스 결과를 해결합니다. 이는 특정 산업에 맞춘 클라우드 제안이며 조직의 요구에 맞게 추가로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각 분야에서 ICP를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의료 분야에서 환자 기록 관리, 의료 이미지 저장 및 공유, 의무 기록 등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이 있답니다.

 


가트너에서 발표한 전략적 기술 동향은 현재도 활발하게 사용하는 기술이면서 앞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더욱 무궁무진한 것들이 많습니다. 새로운 서비스를 꿈꾸는 회사라면 해당 기술들을 기반으로 하거나, 적극 활용하여 IT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할 텐데요! 내부 개발 인력이 구축되어 있지 않거나, IT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싶은 기업은 IT 아웃소싱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업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리모아에 원하는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해당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개발사 / 프리랜서 파트너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개발 각 단계에 맞는 솔루션과 관리를 제공해드린답니다. 트렌드를 이끌어갈 기술 반영한 서비스 개발 혹은 고도화를 생각 중이라면 프리모아에서 적합한 개발팀을 찾아보세요!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