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개발자 구인난과 구직난이 동시에 발생하는 이유! 시장 흐름에 맞는 인기 개발 직군은?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3. 12. 14. 11:11

안녕하세요, 프리모아입니다.

 

IT 전문가 채용 시장에서 흥미로운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IT 인력 시장은 구인난과 동시에 구직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구인난이 벌어지고,

IT 기술 인력들은 구직난을 느끼고 있습니다.


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을까요?


IT 관련해서 인원 감축이나 사업 정리를 한 기술 기업들 중 일부는 여전히 특정 포지션에 대해서는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 사례를 살펴볼까요? 최근 1년 사이 대규모 인원을 해고한 기술 기업들 중 Meta,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이 대표적입니다. 기업에서 원하는 특정 포지션에 부합하는 IT 전문가는 아직까지 많지 않기 때문에 구인난과 구직난이 동시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Image by Freepik

기업에서 원하고 있지만 실제 공급이 적어 채용하기 어려운 IT 전문 직군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개발자 분들은 자신의 개발 분야와 커리어를 발전하는데 이 글이 도움되길 바라며, 기업 관계자 분들은 어떤 개발자 유형이 우리 회사에 필요한지 앞으로 IT 시장 전망이 어떻게 될지 예측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1. 풀스택 개발자

 

IT 분야에서 풀 스택 개발자는 오랜 시간 동안 신화적인 존재로 간주했습니다. 대부분의 개발자는 프론트엔드나 백엔드 코딩 중 하나에 더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와 웹 응용 프로그램의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제대로 작동하도록 만드는 것은 많은 기업에게 끊임없는 도전이기 때문에 "풀 스택"을 이해하는 노동자에 대한 수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역할은 일반적으로 더 많은 경험을 가진 근로자를 위한 것이며 사실 풀 스택 직무의 입문 수준의 포지션은 매우 적기 때문에 풀 스택 개발자로 자격을 얻기 위해 필요한 경험을 쌓기가 어렵습니다.

 


2.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조직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계획하고 조직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개발 프로젝트에서 선두를 담당하며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하고 테스트를 감독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릴리스 주기를 관리하며 이해 관계자 및 상급 직원과 소통합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는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포함하는 고급 포지션으로, 고급 기술과 리더십 기술이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는 코딩을 하지만, 비즈니스 / 기술 / 사용자 측면에서 모든 것을 고려해 설계하는 사람입니다. 때문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관리하는 리더급이 될 수도 있고, 팀 전체의 멘토가 될 수 도 있습니다.


 

 


3.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Image by macrovector on Freepik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와 매우 유사한 책임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소프트웨어 구축에 더 중점을 둡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와 마찬가지로 리더십 역할을 맡고 소프트웨어 개발, 테스트, 유지 관리에 참여합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포지션은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포지션만큼 많은 경험을 요구하지 않지만, 기업은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보다 더 많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채용합니다. 해당 포지션에 대한 높은 수요와 다양한 필요 기술 범위로 인해 적합한 개발자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4. 데브옵스 엔지니어

 


많은 IT 부서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고 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DevOps 관행을 도입했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IT 운영 간의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자동화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DevOps(Development Operations) :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을 통합하여 효율성, 협력, 속도, 안정성 개선하는 개발 및 운영 방법론


DevOps는 2007년 이래로 존재해 왔지만, 급속한 인기 상승으로 인해 DevOps 교육이나 경험을 갖춘 후보자의 수를 넘는 일자리가 생겼습니다.

Image by macrovector on Freepik

 

가장 인기 있는 DevOps 역할 중 하나는 DevOps 엔지니어입니다. DevOps 엔지니어는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개발자와 운영 직원 모두와 협력해야 합니다. DevOps 엔지니어는 코딩과 스크립팅에 능숙해야하며 DevOps 원칙에 광범위하게 익숙해야 합니다.

 

 

 

5. IT 프로젝트 매니저 (PM)

 

IT 프로젝트 매니저는 조직이 IT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시작, 계획 및 실행합니다. 많은 조직이 운영 방식을 조정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하면서, 이러한 변화를 가져오고 전환을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조직에서 이 가치 있는 역할을 채울 수 있는 후보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조직은 일반적으로 강력한 리더십 기술, 몇 년의 경험 및 Agile 또는 유사한 시스템에 익숙해야 하는 프로젝트 매니저를 필요로 합니다.

 

 

 

6. AI 머신러닝 관리자


오늘날 인공 지능과 기계 학습은 대부분의 산업에서 사업을 하는 데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AI 및 ML* 교육을 받은 IT 전문가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수요는 여전히 공급을 초과하고 있습니다.

 

*ML(Machine Learning) : 기계 학습, 컴퓨터가 패턴 인식 작업을 개발하는 프로세스 또는 특정 프로그래밍 없이도 컴퓨터가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데이터 기반 예측하여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

 

 

Image by macrovector on Freepik

최근 몇 년간 공급과 수요 간의 불일치가 다소 완화되었지만 AI 및 ML 역할은 여전히 채우기 어려운 직책 중 일부입니다. 일부 기업은 관심 있는 IT 직원을 다른 포지션에서 AI 및 ML 역할로 전환하여 현장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역할은 일반적으로 고급 수학 및 프로그래밍 기술이 필요하므로 입문자를 위한 후보자를 찾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7. 사이버보안 전문가

 

가장 어려운 IT 직책 중에서 1위는 사이버 보안 역할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전반적인 디지털 기술의 상호 연결성이 증가함에 따라 보안 위협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제 기업들에게 고객 데이터를 보호할 때 일정한 보안 기준을 준수하도록 하는 많은 규정을 제정했습니다.

이로 인해 데이터 침해를 방지하고 점점 더 고급화되는 보안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사이버 보안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폭증했습니다. 몇몇 조사에서는 기업들이 가장 어려운 직책에 대해 물어볼 때 대다수가 사이버 보안을 최상위에 두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이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사이버 보안 전문가는 고객 데이터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기에 기술적 측면 뿐만 아니라 윤리 의식도 요구됩니다.

 

 

 


 

기업에서 찾고 있지만 실제로 구하기 어려운 직군이 참 많습니다.
IT 전문가가 필요하긴 한데, 내부 인원으로 채용하기 어렵다면 프리모아를 찾아주세요!

프리모아에서는 위에서 소개한 AI / 보안전문가 / PM / 풀스텍 개발자 등 각 분야 IT 전문가가 5만 명 이상 있기 때문에 원하는 전문가 스펙이나 프로젝트 내용만 말씀해주시면 언제든 프리랜서 / 팀 / 개발 전문 기업 매칭이 가능합니다. 

고민이 된다면 우선 프리모아에서 10분 무료 상담을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어떤 IT 고민이든 문의해주시면 프리모아에서 적정 방향성과 필요한 전문가까지 전체적으로 컨설팅 해드립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