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코드? 로우 코드? 개발자에게도 노코드가 필요한 이유와 노코드 도구 종류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3. 12. 19. 18:07

안녕하세요, 프리모아입니다.

 

 

노코드 도구들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을 혁신적으로 바꿨습니다. 이제 노코드 기술 덕분에 거대한 비용을 들이거나 며칠이나 몇 달을 기다리거나 여러 명의 개발자를 고용하지 않고도 더 복잡한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향 때문인지 최근 기업에서 노코드 플랫폼이나 툴을 알아보고는 해당 플랫폼을 일부 활용해서 개발을 하거나, 해당 플랫폼 활용에 대한 이해도가 갖추어진 개발자를 선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노코드 플랫폼은 어플 개발뿐만 아니라 간편한 워크플로우 자동화,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및 기타 능력을 제공하여 사업 운영과 성장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기업 관계자도, 개발자에게도 노코드 도구가 필요한 이유를 알아보고 노코드 도구의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나에게, 회사에게 적합한 도구는 어떤 유형인지 탐색해 보고, 앞으로 IT 개발 트렌드를 읽어내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노코드 / 로우 코드 플랫폼이란

 

 

1. 노코드

 

Image by Freepik

 

노코드 개발 플랫폼은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하지 않고 앱을 생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코딩 기술이 없는 사람이라도 어려움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코드 플랫폼은 로우코드 플랫폼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두 플랫폼 모두 앱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노코드 플랫폼은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대신 구성과 함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합니다.

 

 

 

 

 

2. 로우코드

 

Image by Freepik

 

로우코드 플랫폼은 코딩 기술이 거의 없어도 비즈니스 및 모바일 앱을 생성할 수 있게 해주는 앱 개발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많은 양의 코드를 작성하는 대신 최소한의 논리와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갖춘 그래픽 UI를 사용합니다.



로우코드 및 노코드 플랫폼은 전통적인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간편하고 빠른 대안을 제공하기 때문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때문에 공식적인 코딩 기술이 없는 기업에서도, 기술이 있는 전문 개발자 모두가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여 앱을 개발하고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며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비즈니스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사용되고 있는 이유입니다.



코딩 기술이 없는 기업 담당자나 창업자들이 노코드를 사용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전문 기술이 있는 개발자는 왜 노코드를 사용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노코드의 비즈니스 효율성 때문입니다.

 

 

 

 


 

노코드 도구의 장점

 

 

 

1.생산성 향상

노코드 도구를 사용하면 더 적은 시간에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긴 코드 줄을 작성할 필요가 없으며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많은 기능이 있기 때문에 며칠 또는 몇 시간 내에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사의 경우 노코드나 로우코드 도구를 사용하면 좀 더 프로젝트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겠죠?

 

 

2.비용 절감

더 많은 개발자를 고용하고 개발에 여러 도구를 사용하는 데 사용했던 비용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3.비즈니스 민첩성

노코드 도구을 사용하면 여러 플랫폼과 장치에서 작동할 수 있는 원활한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어디에서나 언제나 효율적으로 데이터에 액세스 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코드 도구를 사용하더라도 완전한 솔루션은 아니기 때문에 개발자의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전문가가 노코드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에는 이해의 폭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IT 분야의 전문가가 필요한 경우도 발생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부분에 있어 노코드 도구의 일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보다 생산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 프로토타입이나 MVP 개발에 요긴하게 쓸 수 있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노코드 툴 플랫폼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내 노코드 툴은 아직 다양하지 않고 웹페이지를 만드는 기능에 국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해외 플랫폼으로만 소개드립니다.

노코드 도구도 ‘앱/웹 구축’ ‘프로젝트 관리’ ‘마케팅’ ‘업무 자동화’ ‘데이터 분석’ 등 특화된 분야가 있어서 적합한 도구를 찾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1. Knack

Knack은 코드 없이 비즈니스 어플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로 변환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간단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메일, 이름 등과 같은 데이터 유형을 사용하여 구조화가 가능합니다. 관련 레코드 연결, 데이터 확장을 통해 데이터를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코드 한 줄 없이도 앱 개발을 쉽게 만들 수 있는 깔끔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특징입니다.

 

게다가, Knack은 색상, 로고 등을 추가하여 앱을 꾸밀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커스텀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데이터를 보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폼, 검색 필드, 지도, 보고서, 캘린더 및 로그인과 같은 기능 및 구성 요소를 제공합니다. 템플릿도 제공해 프로젝트 관리, 재무 관리, 마케팅, 공급망, 직원 스케줄링 등 다양한 맞춤형 앱을 구현 가능합니다. 

 

JavaScript를 사용하여 앱 인터페이스를 확장하고 사용자 정의하고 CSS를 사용하여 앱의 모양과 느낌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Gmail, MailChimp, Dropbox, WebMerge, Google Drive 및 Zapier와 통합하여 데이터를 쉽게 분석, 관리 및 공유할 수 있습니다.

 

 

 

 

 

2. 스튜디오 크리티오(Studio Creatio)

 

Studio Creatio는 최대의 자유도로 워크플로우를 자동화하고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사용되는 노코드 플랫폼이며, 구성 가능한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습니다. 주 사용자들이 몇 주가 아닌 몇 시간 또는 몇 분 만에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노코드 도구를 결합하고 있습니다.


드래그 앤 드롭 개발 도구에 중점을 둬서, 기술적인 스킬이 부족한 사용자들도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자동화된 워크플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위한 ML/AI 모델, 그리고 비즈니스 규칙을 성공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Studio Creatio는 워크플로 개발, 자동화, 조정을 위한 하나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통합 기능(.Net 도구, REST, SOAP, OData, 오픈 API), 고급 식별 및 액세스 관리, 유연한 조직 구조 관리를 제공하여 어떤 기업의 소프트웨어 생태계에도 Creatio를 신속하게 통합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3. 버블(Bubble)

 

Bubble는 한 줄의 코드도 작성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YouTube 튜토리얼이 있어 비전문가도 보다 쉽게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는 디자인 요소에 대한 훌륭한 제어를 제공합니다. 더구나 사용자가 내부에서 탐색할 때 각 화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앱 논리를 시각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Bubble은 시각적 요소의 철저한 라이브러리로 일을 흥미롭게 유지합니다. 사용자 관리를 통해 Google, Facebook, Linkedin 등과 같은 OAuth 2.0 호환 사용자 인증 시스템과 함께 비밀번호로 보호된 로그인을 허용합니다.

 

또한 JavaScript 플러그인 및 API 통합을 사용하여 기능을 자유롭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Bubble로 만든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에 반응하며 80개 이상의 전 세계 언어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4. 퀵베이스(Quickbase)

 

Quickbase는 아이디어, 정보 및 사람을 연결할 수 있는 고품질 앱을 구축하고 비즈니스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비즈니스, IT 팀 및 개발자를 통합하여 혁신하고 안전하며 지속 가능하며 안전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가속화하여 빠른 전환 시간 내에 고품질의 앱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Quickbase는 기존 시스템에서 해방되어 개발, 배포 및 유지보수의 높은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함께 작동하고 앱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통합 기능 세트를 제공합니다.

 

실시간 협업이 가능해 여러 명이 동시에 작업이 가능합니다. 효율적으로 워크플로를 자동화하고 데이터를 연결하며 포괄적인 통합 플랫폼을 통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Slack, DocuSign, Salesforce, Bill.com, QuickBooks, Zendesk, Dropbox, Google Drive, Gmail 등과 같은 서비스와 앱을 통합할 수 있어 확장성이 높습니다.

 

 

 

 

 

5. Retool

Retool은 어드민 시스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라이브러리와 접근 제어를 찾고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는 근거리를 피하고 대신에 무사히 앱을 생성하고 비즈니스를 가속화하기 위해 빠르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Retool은 테이블, 차트, 목록, 지도, 마법사, 양식 등과 같은 강력한 빌딩 블록을 제공하여 내부 도구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도구를 제공합니다. 결과적으로 라이브러리를 찾아다니지 않고도 UI에 작업을 수행하고 더 빨리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Retool은 매우 사용자 정의 가능하며 JavaScript를 전체적으로 지원하며 샌드박싱을 허용하며 변환기를 사용하여 작성된 큰 재사용 코드를 통해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JS를 통해 쿼리 및 구성 요소와 직접 상호 작용하기 위한 네이티브 API를 제공합니다.

 

이 도구는 신뢰성, 보안 권한을 갖추고 있습니다. Retool을 클라우드 서버, VPN 뒤, 또는 온프레미스에서 호스팅하고 Kubernetes 또는 Docker를 통해 배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을 Git 저장소에 동기화하고 배포할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액세스를 세밀하게 제어하고 앱을 사용한 후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Retool은 MySQL, MongoDB, PostgreSQL, Elasticsearch, Stripe, GitHub, Salesforce, Redis, Slack, Sendgrid, Google Sheets, Firebase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와 앱을 원활하게 통합합니다.

 

 


 

 

 

개발자들은 노코드 / 로우코드 열풍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

 

다양한 노코드/로우코드 도구가 있지만, 분명한 것은 개발자를 완전히 대체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간단한 개발이나 웹사이트 개발에 대해서는 비전문가도 노코드로만 할 수 있지만 비즈니스와 관계있는 핵심적인 부분에 있어서 노코드/로우코드 도구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노코드/로우 코드 도구가 다양해진 만큼 일각에서는 개발 직군에 대한 위협에 주목하지만, 사실 이러한 도구는 개발자를 완전히 대체할 수 없으며 어떤 면에서는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 이 로우 코드 도구를 활용해 적절히 코드를 수정하고, 새로운 기능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좀 더 기계적인 일은 도구에게 맡기고 좀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기술 혁신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와 연관된 핵심 개발 프로젝트는 절대 노코드/로우코드를 활용하지 않습니다. 고급 기술을 가진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더 늘어날 수 있고, 도구가 해결하지 못하는 영역에서 개발자를 찾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로우코드/노코드 도구를 이용하면 IT 비전문가와 좀 더 쉽게 소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기도 합니다. 많은 노코드 툴이 시각화/데이터 등을 제공하는데, 이 부분에 있어 비전문가와 협업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노코드/로우코드 지식을 갖추고 있는 개발자를 찾고 있다면, 프리모아에서 찾아보세요! 프리모아에서는 다양한 개발언어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수많은 IT 전문가 5만 명 이상 있습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지, 진행 프로젝트 이력과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최적의 개발팀을 매칭해드리고 있습니다!

지금 IT 프로젝트를 찾는 프리랜서팀이라면,
IT 프로젝트를 맡길 개발사를 찾고 있는 기업 관계자라면 프리모아 서비스를 경험해보세요!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