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팀빌딩, 팀원 고용 꿀팁!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2020. 8. 26. 11:22
여러분이 스타트업 창업을 한다면 지속 가능한 회사를 만들기 위한 첫 단계는 사업에 적합한 팀을 구성하는 것 입니다.
아이디어나 상품만으로는 스타트업의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없습니다. 어떤 팀원과 스타트업이 함께하느냐가 성공을 좌지우지하게 됩니다. 벤처투자자(VC)들은 급변하는 시장환경에서 새 기회를 보다 빠르게 잡는 것이 스타트업 팀구성에 달려있다고 분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가들은 이런 환경에 유동적이면서 빠르게 대처하는 견고한 팀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럼 스타트업에서 중요한 팀빌딩은 어떻게 해야 하며 팀이 성장하는 방향에 대해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 초기에는 경영진 라인업 구성 금지!
회사에 확고한 비전이 있다면 경영진 보다는 실질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더 필요합니다. 보다 빠른 성과를 위해서는 사업 방향과 비전만 뚜렷하다면 각 분야별 프로젝트나 인력 관리 능력이 좋은 사람보다는 A 또는 B레벨의 실무 경력자 인력으로 팀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과 힘을 합치면 사업 초반에도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현장 업무 경험이 최우선
최근 스타트업들을 살펴보면 현장 경험을 별도로 하지 않고 스타트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 CEO가 된 사람들도 많고 미처 예상하지 못한 당황스러운 일이나 잘못된 판단으로 회사를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장에 실무 경력이 적다면 창업자나 사내 경영진과 시간을 보내기 보다는 실무나 현장에 대해 경험을 통해 배우고 공부하도록 해야합니다.
T자형 인재 고용
사업 초반에는 다양한 영역의 업무를 폭넓게 이해하고 수행이 가능한 T자형 인재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업무에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더해서 브레인스토밍 능력을 팀원이 갖게 되면 기업 내에서 다른 사람에게 분명히 영향을 줍니다. 어떤 일도 주도적으로 처리하는 직원들의 문화가 스타트업 회사에 자리잡게끔 하려면 필수 핵심 분야에서 강점이 있는 팀원을 고용하되 대체적으로 다방면에 걸쳐서 여러 사람과 교감하며 소통이 가능한 직원을 고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패는 성공을 향한 도약
실패를 했어도 극복한 경험이 있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이후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히 실패했던 기억은 상황이나 사물을 보는 관점을 넓혀주지만 이를 극복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실패에 매이지 않고 재도약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스타트업에 알맞은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과 비슷한 사람은 고용하지 않는다
사업이 성과를 맺기 위해서는 많은 각도에서 경험, 철학, 재능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지만 기업 안에서 당신과 너무나도 성향이나 목적이 비슷한 사람과 시간을 보내고 의사결정을 하면 상당히 좁은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려 하기 때문에 당신과 성향이 비슷한 사람은 가급적 고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재능과 능력만으로 팀원을 채용하지 않는다.
현재 고용한 팀원들은 미래에 회사가 내려야 할 인재 채용에 관한 중요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존재입니다. 어느 한 직원이 아무리 재능이 뛰어나도 바로 고용해버리는 실수는 해서는 안됩니다. 당장의 개인적인 성과는 보여줄 지 몰라도 특정 분야에 뛰어난 재능이 있어도 주위 직원들과 소통이 원활치 않거나 자기 우월 의식에 빠진 사람은 회사 전체에 큰 손실을 줄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의 경험을 참고합니다.
성공한 CEO가 고용한 팀원들을 보면 어째서 그 사람들을 고용했는지 의문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들로부터는 우리가 느끼지 못한 무엇인가를 느꼈기 때문에 고용했을 것 입니다. 기업을 운영하면서 늘 성공한 CEO들의 팀원구성 및 고용 경험을 보면서 어떻게 회사에 적용하는지 참고해서 분석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그들이 언젠간 그 팀원들을 왜 고용하게 되었는지 느끼게 될 것입니다.
무엇도 당신의 열정을 대신할 수 없다.
당신의 열정이 다른 스타트업 회사와 같은 수준이라면 회사의 인재에게 높은 수준의 급여를 줄 수도, 그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기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현재 하는 일에 대한 열정을 팀원들에게 보여주고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원들은 비금전적인 보상에서 CEO나 관리자의 열정을 통해서 비전을 느끼려고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열정이 그저 그런 수준이라면 팀원들 또한 일을 단순하게 대할 뿐이고 시너지를 낼 수 없을 것입니다.
핵심역량을 가진 팀을 만들고 키우자
스타트업은 자라나고 있다는 것을 느껴야 합니다. 성공한 스타트업은 한 팀이 성공함으로써 다른 팀에 연속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시너지를 내는 조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일 먼저 당신이 해야 하는 일은 사업을 주도하는 핵심 역량을 보유한 팀을 만들고 키우는 것입니다. 영업, 기술, 패션 등 어떤 방식으로든 실적 향상을 할 수 있게끔 연쇄 효과를 내기 위한 팀 관리를 요구하며 결국에는 팀을 구성하는 직원관리가 보다 빠르게 필요합니다.
비핵심 분야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외주를 맡기자
일반적으로 스타트업에서 신규 서비스에 대한 결정을 내린 뒤에 외부에서 개발자를 고용하려고 합니다. 그렇지만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고 가정하면 단순히 어플 개발 능력 인력 한 명뿐 만이 아닌 앱 제작 디자이나, 기획자, 서버 및 클라이언트 개발자 등 여러 명의 인원이 모두 필요할 것입니다.
이 사람들을 모두 고용하면 사업 초기 인건비 부담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CTO와 같은 핵심 기술 관리 인력으로 아웃소싱을 통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개발 인력이 기업의 핵심인력이 아니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렇지만 스타트업의 상황을 따져서 업무의 중요도를 재정렬해야 할 필요는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MVP형태의 서비스를 빨리 오픈하면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하기 위한 실 고객 반응 체크 피드백 데이터를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지만 기술조직으로 둘러싸인 스타트업 조직은 중요한 마케팅 방향 및 전략을 세우는데 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한정된 범위에서 지출 계획을 세워야 하는 스타트업은 개발 조직을 세우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현재 프리모아는 4만 9000여 팀에 달하는 인력풀을 구축합니다. 그들이 진행했던 프로젝트 및 평가, 리뷰 정보를 확인 가능하며 비교와 견적을 통해 많은 기획, 디자인, 개발 등 프리랜서나 개발 기업을 하나하나 찾을 시간 및 수고를 덜게 됩니다.
현재 프리모아에 등록되어있는 프로젝트는 약 1만 7000여건이며 누적된 프로젝트 금액은 1708억원 이상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클라이언트들이 프리모아를 통해서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있으며 많은 프로젝트들은 개발사(개발자)에게 보다 다양한 경험을 선사하며 이들이 남긴 많은 리뷰로 나에게 알맞은 인력을 찾게끔 돕습니다.
프리모아는 작업 의뢰자인 클라이언트와 작업 수행자인 파트너스를 이어주는 IT 전문가 중개 플랫폼입니다. 사용자간 단순 매치 뿐만이 아닌 IT 아웃소싱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표준화된 안전 프로세스를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IT 아웃소싱 TIP > 클라이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택근무 및 가상팀의 업무 생산성 상승 방법은? (0) | 2020.09.11 |
---|---|
웹개발자 면접때 질문해야하는 필수 11가지 (0) | 2020.08.27 |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의 프리랜서 수요 증가 (0) | 2020.08.21 |
제각각인 제작 견적, 합리적인 앱개발 견적을 받는 법은? (2) | 2020.08.20 |
스타트업 팀빌딩, 어느 직원과 함께 해야할까? 스타트업 성공을 위한 팀원 선택! (0) | 2020.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