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도로 성장하는 배달앱 시장, 새로운 플레이어?!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0. 8. 24. 17:56

코로나 19 사태로 외출을 자제하게 되고 비 대면 위주의 문화가 급속도로 퍼지면서 한국 배달 시장은 더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배달 주문 시장은 예전부터 뜨겁게 불타기로 유명한 시장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분석에 의하면 국내 배달 앱 시장 사용자는 2018년을 기준으로 2500만명이며 코로나 19 사태가 올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을 감안하면 2020년의 배달 어플 이용자는 차마 그 수를 셀 수가 없을 것입니다.

 

한국 사람들은 전부터 전단지나 지역 소상공인 팜플렛을 통해 음식을 시켜 먹는 문화가 일반적이었는데 이는 국토 면적이 크지 않아서 어디에 있어도 빠르고 쉽게 배달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떤 디지털 문화보다 배달 어플이 빠르게 자리잡게 된 것입니다.

 

배달 앱의 성공신화를 직접 확인한 기업인들은 배달 앱을 여러 카테고리 시장으로 이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이것도 배달이 될까 의문이 들었던 상품마저 배달이 가능한 시대가 왔습니다. 최근 코로나 19로 사람들의 외출이 줄어들자 더 많은 소상공인들이 배달 어플을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시장과 연계한 배달 어플도 출현했고 이는 구매자가 시장을 직접적으로 방문하지 않고서도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입하면 시장 물건을 집에서 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커피나 아이스크림, 구매 대행까지 모든 분야에서 배달이 가능한 것처럼 보입니다. 배달이 활성화되지 않은 부분조차 기업인들이 새로운 방식의 개발을 통해 개발을 눈독들이고 있습니다.

 

 

 

최근 배달 앱 틈새시장으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의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탄탄한 자본과 고객층, 유사 시장 경험을 통해 배달 앱 시장에 입문하게 된 위메프오와 쿠팡이츠는 배달 앱 시장에 선전을 하게 되었고 다른 활로를 열게 되었다고 합니다.

 

"쿠팡이츠"는 소비자가 음식을 주문하면 집 앞까지 배송하는 쿠팡이츠는 지난 5월 이커머스 시장 선두자인 쿠팡에서 내놓은 서비스입니다.

 

쿠팡은 입점 시장 수를 늘리기 위해 3개월당 출혈 경쟁인 고액 쿠폰 지급 및 건 당 1000원 수수료 서비스를 도입 중입니다. 이커머스 시장을 공략한 것과 같은 전략으로 입점, 소비자, 식당, 배달라이더로 시장 안의 영향력을 키우겠다는 전략으로 보여집니다.

 

"위메프오"는 쿠팡이츠 보다 한 발짝 앞선 서비스인데 프로모션과 수수료가 파격적이라고 유명해서 배달 앱 시장의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위메프로는 입점한 업체들에게 주 단위의 사용료를 받고 그 대신 별도로 중개 수수료를 받지 않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매출이 높은 인기 매장이 입점이 더 쉬워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공공기관이 지휘하는 배달 앱도 있습니다. 바로 서울의 공식 배달 앱인 "띵동" 허니비즈사가 운영하며 착한 수수료로 서울시에 서비스를 배달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띵동에서는 띵배달이라는 상품을 30분 내로 받는 서비스를 런칭하고 마스크, 우산, 음식 등을 배달하는 서비스 제공에도 나섰습니다.

 

이런 시장 흐름을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가 조사한 내용에 의하면 7월 내 배달 및 물류 앱 개발 구축 문의는 총 26건이었습니다. 전체 프로젝트에서 비중이 그다지 크지는 않지만 배달앱 사이에서 지난 달과 비교했을 때는 증가한 정도가 어마어마합니다. 60% 이상 대폭 증가한 것입니다.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은 배달 앱을 무기로 시장에 진입하려고 합니다.

 


 

 

 비대면과 언택트를 타고 7조원 시장배달 앱의 끝없는 상승세

 

사람들이 배달 앱 시장에 들어오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시장 가치가 이미 증명되었고 가능성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랩, 와이즈리테일에서 메인 배달 앱 운영 3사 서비스에서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 금액 표본 조사 결과 올 76320억원에 달하는 금액이 결제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결제 추정금액은 상반기에 38000억원이 넘었고 조사에 의하면 이용자 1명당 평균 결제 횟수는 달마다 3.1, 즉 한 달 내 3번 이상 배달 앱을 이용하는 것으로 통계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국내 배달 앱 시작은 딜러버리히어로코리아와 우아한형제들이 독점하고 있습니다. 배달 앱은 지역마다 한 업체가 독식할 수 있는 구조를 갖고 있어서 많은 이용자로부터 사랑받는 두 기업 서비스가 국내 배달 시장을 양분하게 되었습니다.

 

여론조사업체인 닐슨코리아는 작년 말 기준 한국 배달 앱 시장 점유율은 배달의 민족(우아한 형제들) 55.7%,  요기요(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33.5%, 배달통(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10.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배달 앱의 지분은 두 회사가 견고하게 독식하고 있는데 배달앱 개발 의뢰자들은 왜 점차 증가하고 있을까요? 우선 배달사업은 요식업을 넘어 전체 서비스로 확장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마켓컬리나 쿠팡의 방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 기업의 국내 진출 및 자본 투입 역시 간과할 수 없는 사안입니다.

 

무엇보다 배달음식 전체 시장 규모에서 배달 앱이 차지하는 비중은 30%에 불과합니다. 이는 배달 앱에 많은 스타트업이 뛰어드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배달음식 시장 규모만 약 20조원이지만 여전히 배달 앱을 쓰지 않는 업체가 많고 수도권 및 도심 지역에서는 배달 앱 사용이 활성화되고 있지만 지방 시장은 아직 미개척지역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재까지 배달 앱 시장의 전망은 밝게 보여지고 있습니다.

 


 

 

 배달 앱 개발, 외주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사업을 망친다.

그러나 틈새시장의 큰 꿈과 비전으로 준비를 하면서 제일 먼저 부딪히는 것이 주문/배달 시스템의 구축입니다. 구체적인 시장조사로 IT 아웃소싱 개발 의뢰 단계까지 다다른 사람들은 현재의 배달시장의 문제점에 대한 대응책 및 해결책에 해당하는 몇 가지 솔루션을 보여줍니다. 이들은 시장조사를 보다 철저하게 하고 준비를 세심하게 하면서 실패 확률을 줄이고 가능성보아 개발 단계까지 착수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많은 스타트업 관계자와 (예비)창업자는 이 개발단계에서 여러 이유로 무너집니다. 개발 단계에서도 꾸준히 세심한 확인과 검토를 해야 하는데, 이 절차를 이행하지 않는다면 이전의 조사마저 무용지물 된다는 것을 간과하기 때문입니다.

 

시장 조사, 성공 가능성, 실패 가능성은 철저히 조사했지만 개발 과정, 적정 비용 등의 조사는 소홀한 경우도 있습니다. 시장 조사가 완벽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개발물은 조사를 뒷받침하는 형태라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시장조사가 철저하지 않으면 사업의 실패로 이어지는 것처럼 철저하게 조사하지 않고 사전에 준비를 하지 않은 앱 개발은 결과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자신의 생각과는 전혀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 나올 수도 있고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기능이 생략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또는 지나치게 많은 비용이 개발 과정에 투입되면서 프로모션이 어려워지고 마케팅 비용이 부족한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개발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이런 문제들은 배달 앱 시장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새 사업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많은 분야의 스타트업들은 지금도 안일한 생각과 준비 부족으로 인해 서비스를 제대로 시작도 하지 못하고 고통받게 됩니다.

 

 

IT 아웃소싱 매칭 전문 플랫폼 프리모아는 실패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프로 개발자와 프로젝트를 엄선해 연결합니다. 프리모아는 상위 1%의 개발자 매칭 서비스로 아웃소싱 플랫폼 분야의 선구자입니다.

 

여차하면 놓칠 수 있는 부분도 함께 하는 전문 매니저가 컨설턴트에게 보다 나은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배달 앱에 관한 경력이 있는지, 실제 아웃소싱 사용자 후기는 어떤 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앱 개발 및 IT 아웃소싱 서비스에 관한 질문이 있다면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 전문가와 무료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