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금융 핀테크 시장의 7가지 트렌드 (핀테크 스타트업)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0. 8. 25. 17:03

 

 

재 세계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경제,보건 시스템등이 정상적으로 운용되고 있지 못합니다. 하지만, 어려운 시기만 잘 극복하여 정상 궤도로 다시 돌아올 것 입니다. 이떄 금융 분야는 현재까지 진행되는 트렌드나 프로세스를 벗어나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변화가 온다면 급속적으로 성장한 기술 속, 이용자들은 상품에 기대하는 기대치도 함께 올라가는것은 당연한 수순이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사일로시스템"은 전통적인 저축/ 거래/ 대출/ 투자 시스템입니다. 이는 여러 관계가 얽히고 섥힌 현대 디지털 사회 시스템과는 어울리지 않아 말그대로 과거의 시스템이라 보시면 됩니다. 작금의 시대는 새로운 기술들이 대거 등장하여 여러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크라우드 펀딩/ 디지털 통화/온라인 투자/ 모바일 뱅킹/ P2P 대출/ 새로운 지불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핀테크 기반의 스타트업을 창업한다면, 이미 여러 분야에서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러한 기술 흐름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지금부터 금융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들의 트렌드 7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음성지원 비서 기능

근래 Alexa 및 Siri를 통한 "음성 지원 비서"라는 모바일 뱅킹의 새로운 트렌드가 유행입니다. 이를 보이스 뱅킹이라 부르며 여러 직종 및 이용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Erica는 특정 대상에 대한 이용자에게만 국한되는 수준이라면, 이 기능은 은행권 금융에 엄청난 혁신의 바람을 불러 올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사기/ 이중청구/ 구독료 인상등이 발생됐을때 음성으로 이를 안내받는 기능은 작금의 시대에 새획기적인 트렌드라고 볼 수 있으며, 청구서 지불 기능 또한 음성하나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활용으로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강화

고객 데이터가 재무 운영의 핵심 사항이 되면서 고객들의 개인정보등을 위한 보안 강화는 필수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빅데이터는 고객 행동 및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며, 대규모의 데이터 세트를 통해 트렌드/ 상관관계/ 패턴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금융 서비스 앱 개발에서 꼭 필요한 핵심 사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는 생성된 정보를 기준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서 미리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감지하여 고객을 보호하는 역할까지 합니다.

 

 

 

 API 활용 플랫폼

 

오픈뱅킹 플랫폼은 오픈API에 합류로 기존 은행시스템의 변화를 많이 이끌었습니다. 각자의 서비스와 제품에 공통 된 채널을 활용하며 혁신적이고 고객 중심적 서비스를 통해 만족도를 높입니다. 금융분야의 오픈API는 추후 은행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금융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데 유용하기 때문에 더 많은 옵션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 자동화

RPA는 은행과 금융분야에서 기존에 구조환된 프로세스를 반복적인 프로그래밍을 통해 자동화 시스템으로 성장했습니다. 시스템의 지식은 기존 작업에 대한 결과와 패턴을 통해 학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알고리즘이 이뤄져 있으며, 고품질 속도 향상으로 관리 프로세스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RPA은 단조로운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오류를 줄이고, 비효율성을 낮춤으로써 생산성 증진에 기여합니다. 그리고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유지하며 실행 과정의 단순화 및 자동화 보고 기능까지 하게 됩니다. 

 

 

 사용자 체류시간보다 더 빠른 프로세스

 

금융앱의 주 목표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작업을 정확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른 분야의 앱을 보면 앱내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 경쟁하는 반면에, 금융앱의 경우에는 사용 시간의 양보다 질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금융앱 중 특히나 결제 플랫폼의 출연은 이미 가입된 고객들이 단순한 프로세스 절차로 빠르고 정확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 만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처럼 앞으로 더욱 많은 거래가 디지털화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나 고객중심의 패턴으로 말이죠.

 

 

 

 생체인증

 

작금의 시스템 사용자는 보통 안전성과 편리함. 이 2가지에 매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호를 하나하나 입력해서 인증하는 (공인인증서를 포함해야겠죠?) 방식보다는 생체 인식 방식을 많이 선호 합니다. 모바일 뱅킹의 가장 큰 주안점은 바로 "보안"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휴대폰을 해킹당해 은행 계좌에 로그인하거나 불법적인 움직임을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은 바로, 모바일앱에서 지원하는 정교한 생체 인증 시스템을 탑재하는 것입니다. 이미 일부 뱅킹 시스템은 안면 인식 소프트웨어와 지문 스캐너 방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생체 인식 기술은 점진적으로 암호 인증을 완벽하게 대체하면서 보안 기능을 강화해 나갈 것으로 추정됩니다.

 

 

 

 AI 기반의 고객 서비스

가끔씩 금융 부문의 새로운 규제와 기술 혁신은 앱을 사용하는데 있어 기존방식에서 벗어나 오히려 사용자들에게 역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한 예시로, 투자리스크 평가 기능이 어플리케이션에 추가된다면, 사용자의 의사 결정에는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결정까지 가는 인터페이스 및 절차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챗봇(ChatBot)과 같은 기술 및 기계 학습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단순화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AI는 복잡한 금융 업무를 간단하게 기획할 수 있는 도우미 역할을 합니다.

 

 

 

 암호화폐

모두 아시다시피 암호 화폐는 엄청난 이슈를 몰고 왔습니다. 급속도로 유행하여 지금에도 투자자들은 암호화폐 기술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핀테크에 적극적인 은행들은 자금 운영의 단순화를 위해 암호화폐 구현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은행 및 금융 서비스가 글로벌화 되면서 여러 은행들이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암호화폐 이용을 추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생체 인식/ 블록 체인/ AI등의 혁신은 금융 및 은행 산업에서 혁명의 기준이 됐습니다. 핀테크기반 어플리케이션 앱 서비스가 금융시장에서 기존 경쟁사보다 앞서나가려면 위 추세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 입니다. 

 

또한, 스타트업이라면 금융시장에 대한 섬세한 이해가 필요하며, 지식이 있다고 하더라도 앱개발을 빠르게 진행하여 적시적소에 알맞는 시장 MVP 모델을 출시하여야 합니다. 이때문에 금융 뿐아니라 IT 및 외주 생태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프리모아는 50,000팀의 IT 전문인력풀을 보유한 아웃소싱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주로 스타트업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으며, 기업에 필요로 하는 기술 과 인력을 매칭하고 안전한 프로세를 제공 하여 안심하고 외주를 맡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 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링크를 타고 문의 부탁드립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