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용어집 ] SaaS/ IaaS/ PaaS 쉽게 알아보죠

프리모아

·

2021. 1. 20. 20:20

 

 

 

 

이제 IT 기술이 없는 기업은 상상하기 힘든 시대가 왔습니다. 그렇다 보니 IT 분야에 취업과 창업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IT 분야에 생소한 사람들은 진입 자체를 꺼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IT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내기 위해서는 개발자와 발주자 간 소통이 최소화되어야 하는데, 개발자가 사용하는 용어가 어려워 소통의 간극이 커지고 프로젝트는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프리모아가 세 가지 중요한 IT 용어들을 정리했습니다.

 

 

 

 

 

 :: SaaS, IaaS, PaaS ::

 

 

 

위 세 가지 용어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형태를 구별할 때 사용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ICT 기술을 플러그에 꽂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듯 ICT 서비스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개념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가상 하드웨어, 서버, 지원기능을 단 몇 분 만에 구축해서 쉽게 확장과 축소를 할 수 있고 필요한 만큼 사용하기에 비용절감 효과가 뛰어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크게 SaaS, IaaS, PaaS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버 + 미들웨버(OS) + 애플리케이션 모두 제공 ::

 

 

 

 

SaaS는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주로 기업 업무용으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필요한 만큼 라이센스 정책에 따라 결제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입니다. SaaS는 하나의 서버를 여러 기업에서 사용하는 '멀티 테넌트 방식'을 활용하며, 기업 사용자별로 데이터를 분리해 보안성을 확보합니다.

 

 

 

 

 

 

 

 

별도의 설치 없이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어디서든 빠르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중앙 서버에서 소프트웨어를 관리하기에 업그레이드 같은 관리를 기업에서 신경 쓸 필요가 없기에 완성도 있는 소프트웨어를 임대하여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PaaS(Platform as a Service) 서버 + 미들웨버(OS) 제공 ::

 

 

 

 

PaaS는 서비스로서의 플랫폼을 의미하며, 주로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개발할 때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경우 모든 소스를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PaaS를 활용하면 필요한 서비스를 골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미 만들어진 서비스를 개발자는 필요한 만큼 비용 지불 후 이용하며, 이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기에 개발자의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SaaS와 달리 정해진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IaaS를 통해 개발한 소프트 웨어를 활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기업은 세일즈포스닷컴이 있습니다. 

 

 

하지만, PaaS도 단점이 존재하는데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용할 서비스를 선택하기 때문에, 다른 플랫폼에선 적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laaS(lnfrastracture as a Service) 서버 제공 ::

 

 

 

IaaS는 클라우드를 이용해 원하는 만큼 서버 인프라를 활용하는 방식이며, CPU와 같은 컴퓨팅 서버 리소스를 네트워크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용자는 서버, 스토리지 등 데이터 센터 자원을 빌려 쓰기에 서버나 스토리지 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방화벽, 스위치 등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구축이 가능합니다. 쉽게 말해 이미 구축된 데이터 센터에서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사용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IaaS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통해 기업은 필요에 맞는 가상 서버를 구축할 수 있고, 자유롭게 스케일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PaaS와 달리 미들웨어를 자유롭게 응용할 수 있으며, SaaS와 달리 소프트웨어 운영이 자유로운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IaaS를 활용해서 성공한 사례는 넷플릭스가 있습니다. 자체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대신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AWS를 활용해 전 세계에 빠르게 서비스가 가능했습니다. 이와 같이 특정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컴퓨팅 리소스가 일시적으로 증가가 많은 경우 IaaS를 활용하면 유연한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개발자가 프로젝트 진행 시 자주 사용하는 용어 세 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IT 용어는 어렵다고 생각하면 어렵지만 단어의 속 뜻을 보면 오히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들이 많습니다.

 

 

IT용어를 공부하는 과정이 귀찮을 수 있으나 소통의 본질은 서로 간에 사용하는 단어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IT 아웃소싱 성공의 시작은 완성도 높은 소통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하기에 기본적인 개발 용어에 대해 어느 정도 공부를 하시면 성공적인 IT 아웃소싱을 진행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IT 아웃소싱에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프리모아를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0 개의 댓글

Recommended for You

 콘텐츠 대표 이미지

AI 산업 최신 트렌드와 개발 시 알아야 하는 유의 사항

2021.01.13

 콘텐츠 대표 이미지

[ IT용어집 ] 컨버팅/마이그레이션/포팅 쉬운 개념정리

2021.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