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기업이 데이트앱 시장에 진입하여 안정적으로 수익창출을 올리기 위해선 경쟁자 분석과 그에 알맞는 타겟팅 기법이 필요합니다.  즉, 기존과는 다른 차별화전략을 두어야 합니다. 또한 단계별로 계획을 수립하여 빠르게 변하는 현 트렌드를 포착하여 지속적으로 변화를 시도하여야 할 것 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저희 프리모아는 데이트앱 서비스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국내/외 데이트앱 시장의 규모는?

모바일앱인 "인텔리전스 APP ANY"에 따르면, 소셜 데이트 시장규모는 전 세계적으로 6조원을 넘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합니다. 국내 데이트앱 시장규모 또한 이미 2천억을 넘어서는 추세이며, 향후 2~3년 이내에 5천억 규모로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시장인 미국의 경우는 2018년에 이미 연간 약 3조 규모로 성장하였고 이는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게 여겨집니다.

  

작금의 성인들은 약 15%가 연애를 시작하기 위하여 웹사이트나 데이트 앱을 통해 연애 상대를 만나려는 시도가 있으며, 그에 따라 산업은 매우 빠르게 성장해나가는 추세입니다. 미국의 "퓨 리서치 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2013~2015년 사이 미국의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 사용은 18~24세 사이의 인구가 세배나 늘었다고 합니다. 이는 모바일 서비스 이용 증가와 온라인 데이트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데이트앱 서비스 이용자 분류

모바일 앱을 통한 서비스 이용자의 연령층이 대중화되며 20~30대의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만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가 인기를 끄는것이 아닌 중/장년층에서도 상당히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2013년도부터 2015년 사이에 온라인 데이트 사용자 가운데 55~65세 이용자는 두배 (12%)나 증가했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데이트앱 서비스인 "아만다"는 2018년에 사용자 1만 여명을 대상으로 소셜데이트 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당시 응답자들은  ▲다른 사람에게 소개팅 부탁을 하지 않아도 된다(54%) ▲마음에 드는 상대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51.1%) ▲인맥을 통해 만날 수 없는 사람을 만날 수 있다(44.7%) ▲빠른 시간에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다(20%) 라는 설문 결과를 발표하였었습니다. 라는 응답을 했습니다. 이는 데이트앱 산업의 확산이 진중하게 만남을 갖는 것보다 즉석만남을 원하는 결과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국내 데이팅 앱서비스 플레이어들

데이트앱 서비스하는 플레이어들은 독자적인 서비스의 만족도와 안전성을 위해 사용자 인증과 높은 매칭률에 포커스를 맞춰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대표 소셜 데이트앱 3곳의 특징을 보겠습니다.


카이피플
유저 외모보다는 조건 및 배경에 중점을 두고 학벌, 직장인증을 통해 매칭이 이루어지는 방식

②골드스푼

사용자의 재력(외제차량, 부동산, 연봉 등 자산)을 인증하여, 말 그대로 금수저 재력가의 남성 회원과 재력을 중시하는 여성을 타깃으로 매칭을 진행하는 소개팅 앱입니다

③아만다

2014년에 소셜데이팅 붐을 일으킨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가입 시 본인 사진을 업로드하고 이성의 평가를 실시간으로 진행하며 외모 점수가 기준에 미달하면 가입조차 하지 못하는 서비스입니다.

 

 

 데이팅앱 비즈니스 모델 4STEP

멤버십 구독
이 모델은 가장 일반적인 서비스 모델로써, 정해진 기간동안 앱 이용 비율을 지불 하는 구조입니다. 이는 수익을 위한 목적보다는 진입장벽을 높이는데 중점을 둡니다. 예를들면 결혼정보제공 업체가 이 모델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료 구독 서비스는 오랜 기간 구독할 수록 할인을 받는 구조 이기 때문입니다.
 

무료 구독+부분유료
서비스 사용자는 앱의 기능을 무료 서비스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광고 제외 및 추가적인 기능부분만을 유료 결제를 함으로써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앱 서비스 가입에는 별다른 제약은 없으나 일정 수준 이상의 사용량과 많은 매칭을 원할 경우 유료 가입을 해야합니다.

  

무료 구독 + 광고 서비스
광고 기반 앱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중간에 광고가 나오게 되고 광고를 조회하거나 광고를 통해 상품 거래가 이루어지면 광고주와 공유하여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게 됩니다.

 


④​무료 구독 + 업그레이드 기능
일반적으로 무료 사용은 문제 없습니다. 다만 부분기능 또는 추가기능은 비용을 질부해야 하는 서비스 입니다. "틴더"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틴더는 2017년 미국 앱스토어 내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한 데이트 앱입니다. 또한 그 해 9월 "틴더 골드"라는 서비스를 출시하게 됩니다. 틴더 골드는 기존에 '좋아요'를 한번 누르면 그 사용자를 다시 볼 수 없는 구조지만, 매달 4.99달러를 지불한다면 이미 좋아요를 눌렀던 다른 사용자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새로운 신규 서비스를 준비하며, 시장조사/ 서비스 차별화를 구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만 그에 못지 않게 아웃소싱 외주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만나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일정에 맞게 런칭하는것도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스타트업이 앱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면서 여러 이슈로 제때 서비스를 런칭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T 아웃소싱 플랫폼인 프리모아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의 48%가 스타트업 입니다. 또한, 현재까지 누적된 프로젝트 수 18,243건과 약 50,000팀의 IT인력풀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IT분야 파트너가 필요하시다면, 비교견적부터 무료 컨설팅까지 가이드 드리겠습니다.


 



Posted by 프리모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