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대표 필독! 꼭 있어야 하는 필수 요소 Top10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1. 7. 9. 17:42

 

작년 후반기, Tvn에서 방영하였던 드라마 ‘스타트업’에서 스타트업 CEO와 관련된 장면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기업을 이끌어 나가는 대표가 가진 역할과 훌륭한 기술력을 가진 기술자가 가진 역할은 다르다는 것이 그 장면의 주된 주제였습니다. 

드라마에서 출연자 중 투자자역할인 배우는 훌륭한 기술을 기반으로 다른 엔지니어들과 함께 스타트업을 설립한 사람들에게 CEO를 섭외하라고 권합니다. 

 


 

드라마에 등장하는 3명의 개발자는 그들 자신이 기업의 CEO이자 직원이기에 이를 매우 반대하지만, 결국엔 새로운 CEO를 받아들이게 되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타트업의 대표가 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는 어떤 게 있을까요?

 


'스타트업'이라는 건 특출난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지고 있는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말하는 것이고, 
이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만 훌륭하다면 다 되는 것 아닌가요?



당연히 대표는 자격조건 없이 아무나 될 수는 있죠. 
그러나 모두가 다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 글에서는 ‘스타트업 대표가 성공하기 위해 꼭 가지고 있어야 하는 필수 요소’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스타트업 대표가 꼭 가지고 있어야 하는 필수 요소 Top 10!

 


스타트업의 대표란 특출난 아이디어가 있거나 단순하게 경영을 잘한다고 해서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매우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여 기업을 잘 이끌어나가고 관리할 수 있는 자질이 있어야 합니다.

모든 대표가 다 같은 건 아니지만, 놀랍게도 성공한 스타트업 대표들은 유사한 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공통점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이라는 기업을 끌어나갈 수 있는 사람으로써 대표가 필수적으로 지니고 있어야 하는 자질 10가지를 살펴봅시다.



① 비즈니스 구현 능력 

많은 독창적인 아이디어는 기업의 비전과 목표가 되진 않죠. 우리 기업을 크게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는 구현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구현되지 않더라도 다른 방식을 이용하여 성장시킬 수는 있지만 그래도 구현가능한 아이디어보단 덜 효율적입니다. 
스타트업의 대표는 자신의 팀원들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고 그것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② 트렌드를 파악하는 능력

우리 사회의 환경과 상황, 구조는 계속해서 새롭게 변화합니다. 어제의 상황과 오늘의 상황이 전혀 다르죠. 
스타트업은 이러한 환경 변화에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뛰어난 아이디어로 경쟁력을 가져와야 합니다. 이것이 대표가 꼭 가지고 있어야 하는 능력 중 하나입니다. 

새로 시작하는 기업은 환경이 달라졌어도, 초반에 생각해뒀던 기업의 비전과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가져가려고 하면서 많은 비용과 시간을 허비하는데요, 

대표는 자신의 기업이 계속 가져가야 하는 아이템과 새로 시작해야 하는 아이템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하고 이것을 직원들에게 정확히 제시하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③ 사람들과의 관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기업을 크게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와 투자의 기회는 형성된답니다. 
어느 날 갑작스럽게 아무 연결 고리도 없이 생전 처음보는 다른 사람이 돈 가방을 들고 와 투자를 하겠다고 말하는 경우는 정말 없습니다. 

대표는 기업과 투자자 제품, 소비자들을 자신이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합니다. 
새로운 사람과 많이 만나고 업무 모임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모임까지도 활발히 활동하는 사람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지겠죠?

 


④ 투자/자금을 이끄는 능력

대표는 한 회사를 운영해나가는 사람입니다. 
직원들에게 임금을 줄 수 있어야 하고, 회사에 필요한 비용을 적절히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하죠. 
그러나 자본이 부족한 스타트업의 경우, 고정 매출이 없는데 어떻게 직원들에게 계속 월급을 줄 수 있을까요? 

스타트업의 성패 유무는 외부 자금을 얼마나 잘 끌어오고, 투자를 얼마나 잘 받는지에 따라 결정이 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훌륭한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은 정말 많고, 뛰어난 개발자 인재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을 꾸준히 이끌고 나갈 수 있는 곳은 많이 없죠.

똑 같은 아이디어여도 얼만큼 구현을 잘하고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지에 따라 받을 수 있는 투자금은 매우 차이나게 됩니다. 
아무리 뛰어난 아이디어여도 구현할 줄 모르는 사람에게 있으면 안되겠죠.

 



⑤ 커뮤니케이션 능력

자신의 능력만을 내세우고 자신이 최고라고 믿는 사람과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은 정말 없을 겁니다. 
대표의 능력이 아무리 훌륭해도 내부 직원들이 있다면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보통 혼자 높은 위치에 앉아 이거해라 저거해라 지시만 하는 사람을 ‘보스’라고 하고, 
팀원들과 소통하고 같이 이끌어나가는 사람을 ‘리더’라고 부릅니다. 
스타트업에 반드시 필요한 대표는 리더의 능력을 가진 대표입니다. 

만약 직원이 없는 1인 기업이라 할지라도 외주 파트너 및 소비자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이러한 소통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여러 협업툴을 사용하여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⑥ 상황 및 기분에 대한 뛰어난 공감 능력


대표는 투자자 및 소비자, 내부 직원들과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외부 외주 파트너의 생각에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 수 있는 아이템인지, 투자자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비전인지, 어떤 방법으로 해야지 기업의 이념 및 문화를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을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해야합니다. 

특출난 공감 능력은 대표의 사업이 더욱 매력적이게 보이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⑦ 많은 것을 알고 있는 멀티능력자가 되기

성공하는 대표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분야에 대해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대표가 영업, 회계, 세무, 인사관리, 개발, 마케팅을 다 손댈 수 있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은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대표는 뛰어난 코딩 능력이 딱히 없고, 크리에이티브한 마케팅 아이디어가 없어도 대표의 위치에서 빛을 낼 수 있습니다. 

 


⑧ 강한 인내심과 적응하는 능력

가끔 대표는 직원, 팀원들을 대신하여 다른 선택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다른 순간에는 자신의 기업을 위하여 강해지고 독해지기도 합니다. 
자신의 선택이 모두를 기쁘게 할 수는 없단 사실을 대표도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기업을 크게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의 아이디어와 성장을 기다려 주는 강한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여도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분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매우 뛰어난 대표도 비즈니스를 처음부터 다 파악할 순 없기 때문이죠. 

기업과 직원들이 이 업계 환경에 적응을 하게끔 참고 견딘 후 가장 결정적인 선택을 해야할 때 정확한 선택과 판단을 한다면 좋은 대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⑨ 뛰어난 팀원을 꾸리는 능력

스타트업에는 정말 많은 훌륭한 인재들이 모입니다. 그러나 모두를 고용하기엔 문제가 있죠.
이제 사업을 시작한 스타트업은 풍족한 자금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인재 고용이란 스타트업을 이끌어가는데에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초반에는 핵심 인재들만으로도 기업을 이끌어나가지만, 성장하는 단계에 있을 땐 갑자기 직원 수가 늘어나는 일을 겪게 됩니다. 

진행하던 한 프로젝트가 성공하거나 투자 결정을 받은 후에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직원을 많이 고용합니다. 기업의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받은 것도 아님에도 불구한데도요.

 

 


⑩ 가장 중요한 열정

돌고돌아 대표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열정이 가득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연히 열정만으로 많은 일을 해결할 수는 없어도요.

하지만 구현 능력, 공감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많은 필수 자질 속에서도 열정은 더더욱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른 능력들의 한계치를 끝까지 이끌 수 있으니 말이죠.
있는 그대로 대표에게 열정이란 당연히 있어야 하는 기본이란 것입니다. 

대표의 열정은 직원들을 포기하지 않도록 하고, 꾸준히 정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직원들은 열정을 가지고 있는 대표에게 공감할 수 있고, 회사 비전에 대해 열정적으로 설명할 수 잇는 대표 아래에서 소속감을 느낍니다. 

열정이 없는 대표와 일하면서 어느 직원이 “나는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해야지”라고 느낄까요?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에는 직원들이 같이 열정을 가지고 일하길 바란다면 대표는 끊임없이 직원들에게 자신의 열정을 보여주고 영감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을 운영하다보면 IT기술뿐만 아니라 디자인/기획/개발 인력이 필요한 상황들이 종종 생깁니다. 
특히나 경험 많은 IT 팀이 필요한 경우가 있죠. 

프로젝트를 완성해야 하는 기간은 한정적이고 내부 직원들로는 부족하다보니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럴 경우, 알맞은 IT 아웃소싱 인력을 찾는 것도 능력입니다. 그러나 이 능력은 단기간의 학습으로는 할 수 없습니다. 

국내 IT 전문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서비스인 프리모아는 IT 전문 인력이 갑자기 필요하거나 원하는 IT 프로젝트를 한정적인 기간 내에 구현해야 할 때 도움을 드립니다. 

프리모아에 프로젝트를 등록하셔서 쉽고 빠르게 외주를 진행해 보세요.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