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 주목 받는 AI 산업 5가지 키워드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1. 7. 19. 12:19

AI에 대한 관심은 4차 산업시대가 시작되고 나서부터 점차 높아졌습니다. 
특히나 2016년도에는 이세돌 9단과 AI 프로그램 알파고의 바둑 대결로 AI는 더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특히나 2020년부터 전 세계에 코로나19가 확산된 후, 비대면이 일상이 되었고
이것은 산업 구조 변화와 합쳐져 더 다양한 곳에서 AI가 활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인공지능의 도입은 이러한 디지털 시대를 빠르게 진행시키는데에 영향을 주고 있고, 
업무를 명확히 할 때 AI를 활용하여 실수를 빠르게 예방하는 것은 기업의 큰 경쟁력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선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AI 기술 5가지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앞서 AI에 대해 짧은 설명 후, AI 트렌드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AI(인공지능)’란?

 

 

출처 : 픽사베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은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말합니다.

또한, 인공지능이라는 것은 이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컴퓨터 과학의 다른 분야들과 직접/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데요, 
특히나 최근에는 정보기술의 여러 분야에서 인공지능적 요소를 도입하여 그 분야의 문제 풀이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AI(인공지능) 5가지 트렌드는?

 

출처 : 픽사베이


첫째, IT부분에서의 AI

AI기술은 IT가 지속적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혁신적일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AI는 데이터 보호를 위해 최대한의 보안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프로그래머가 위협으로부터 극복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들을 맡아 더 좋은 코드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복잡하게 생기는 문제들을 예상하고 식별하게 도움을 줍니다. 

AI는 따로 사람이 개입하지 않아도 서비스와 제품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다양한 지원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둘째, IoT(사물 인터넷)에서의 AI

5G 환경에서 AI는 IoT(사물 인터넷)의 광범위한 곳에 활용되고 있는데요,

AI를 사물 인터넷에 구현하게 되면 스마트 기기(웨어러블 디바이스, 냉장고 등)가 사람들의 특별한 참여 없이 모아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 분석을 효율적이게 하고, 정확한 결정을 내리게끔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스템을 최적화 해주는 역할을 하고,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켜주기 위한 성능을 높이는 데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셋째, 윤리에서의 AI 

2021년, AI 산업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이슈는 윤리적인 AI 구축입니다. 

‘윤리’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지키거나 행해야 하는 도리를 말합니다. 
그러나 AI는 어떠한 목적으로 프로그래밍 된 것이라 당연히 윤리 의식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윤리 의식이 없는 AI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얘기들이 점점 나오고 있는데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구글, 애플, 페이스북과 같은 몇몇 대기업들은 4가지 윤리 필수 원칙인 설명 가능성, 투명성, 공정성, 책임성을 포함하여 AI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것 외에도 다양한 기업들은 윤리성을 갖춘 AI를 구축하기 위하여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넷째, 감성에서의 AI

AI 산업에서 2021년에 가장 주목 받고 있는 트렌드가 AI의 윤리성 구축이었는데요, 
가장 인기가 있는 AI 트렌드는 감성에서의 AI입니다. 

AI 기술은 다양한 사람들의 감정을 학습, 감지할 수 있으며, 
사람과 로봇의 커뮤니케이션을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때문에 감성 컴퓨팅이라 말하기도 합니다. 

감성적인 AI 기술은 언어적/비언어적 신호를 활용하여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최첨단 카메라 및 챗봇은 특정한 제품, 서비스 및 콘텐츠에 대한 반응을 관찰하여 다양한 유형의 사람 감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AI기술의 발전은 다가올 미래에 많은 비중을 이룰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섯째, AR 및 VR의 AI

최근 몇 년간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은 산업외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강한 몰입감의 경험을 제공해주었는데요, 
AI와 AR/VR의 기술 조합은 세상에 더 큰 새로운 변화를 이끌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만족시켜 주는 맞춤화 및 개인화를 제공하는 서비스와 상품으로 변화를 주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AI 기술은 전 세계로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기술은 사람들의 편리를 위하여 더욱 빠른 속도로 발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전문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AI 시장은 2027년까지 약 303조 원이 될 것이고, 평균적으로 약 33% 정도 성장하게 될 것이라 합니다. 

 


인공지능은 단순하게 사람들의 편리함에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데에 더 나은 세상이 되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AI 기술을 자사의 서비스에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성공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전문적인 개발자와 협업을 해야 합니다.

 


기업 내부에 구축되어 있는 개발자가 있을 경우에는 개발을 바로 진행하면 되겠지만, 
내부에 개발자가 구축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IT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안전한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는 ‘유사 포트폴리오 검색’ 기능을 통해 

자사에서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와 비슷한 경험을 해본 개발자가 있는 지 포트폴리오 검색을 해볼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개발자가 있을 경우 손쉽게 견적 의뢰를 할 수 있고 소통 또한 할 수 있습니다. 

 

 

 


AI 기술 개발 아웃소싱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프리모아를 통해 많은 AI 개발팀을 만나보세요!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