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게 중요한 기업문화와 그 유형은?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1. 7. 9. 17:53

안전한 IT 전문 중개 플랫폼 프리모아는 컨설팅 및 클라이언트-개발사 중개 업무를 하다보면 여러 기업들과 함께 일을 하면서 커뮤니케이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진행 과정 중에 예상하지 못한 문제에 대해 해결해 나가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문제 해결 과정에 따라 결과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개개인의 능력마다 다를 순 있지만 업무를 하는 개인 및 조직의 내부 문화가 예상하지 못한 결과를 만든다고 말을 해도 무방할 만큼 기업의 문화는 사소한 영역에서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서! 
기업문화는 정확히 무엇이고 이게 얼만큼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Q. 기업문화의 정확한 정의는?
A.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형성하고, 의사결정 등 조직 내에서 사람들간의 관계에 영향을 주는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분위기나 환경을 말합니다. 
 


이러한 정의에서 살펴보면 
‘기업문화’는 한 조직이 가지고 유지되는 기업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문화의 정의는 사람마다 다 다르게 말하기도 합니다. 

사회학 사전에 따르면 기업문화는 이윤획득, 기업혁신, 주도권, 자조, 창조성, 경쟁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가치, 상징, 관행들을 말합니다. 

기업문화에 대한 제대로된 개념은 서로 다를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점은 기업과 조직이 함께 공유하고 있는 정체성을 뜻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기업들도 기업의 형태는 다 다르겠지만 그들만의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고 그 문화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문화가 중요한 이유?

 

기업문화라는 것은 자신의 기업에 대한 직원의 생산성 및 만족도뿐만 아니라 회사의 매출과 수익 등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한 조사 결과를 보면, 기업 문화는 뛰어날수록 한 직원 당 27%의 수익 상승을 기대하며, 매출은 33%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업 명성에 기업문화 유형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한 논문에 따르면, 기업 명성과 기업 문화는 크게 관련되어 있으며 특히나 관리 문화는 기업 명성을 높이는데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나있습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와 의견을 살펴보면, 
기업 문화가 잘 구성되어 있는 곳은 기업의 구성원들이 가치를 이해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기업의 목표와 비전에 닿을 수 있게 열정을 가지고 노력을 하도록 합니다. 또한, 기업에 대해 충성심 및 애사심을 갖게 하면 이직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공하는 기업 문화는 기업이 만약 위기에 놓여있을 때, 직원들이 기업을 지지하게 하고, 회사의 한 일원으로써 적극적으로 참여하게끔 합니다. 
직원들 간 협동심을 상승시키면서 기업의 안정성 제고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이죠.

기업 문화를 세우는 것은 경영을 조금이라도 쉽게 할 수 있으며 인사 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긍정적인 조직 분위기는 기업이 크게 성장하는데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나, 
스타트업과 같이 조직이 수평적인 구조일 경우 구성원간의 협의와 강한 신뢰를 통해 조직 유지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 기업이 가진 기업 문화는 무엇일까?

 


기업이 어떠한 조직 문화를 가졌는지에 따라 기업의 방향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기업을 꾸려나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자신의 기업에는 어떠한 문화가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합니다. 

가끔 시작한지 얼마안된 기업들에서는 기업을 유지하는게 가장 급해 기업문화 형성을 잘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나 앞에서 언급했듯이 조직 문화는 기업의 수익 및 매출로 연결되고, 높은 생산성을 내는데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기업 문화를 기업 초기에 형성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각각의 기업마다 기업문화는 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할 순 없지만, 보편적으로 큰 틀 안에서 유사한 사례를 구분할 수는 있죠.

기업 문화의 유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이 글에서는 킴 카메론과 로버트 퀸이 정의한 4가지의 유형을 정리하려 합니다. 
유형별로 정리되어있는 기업문화를 잘 살펴보고 자신의 기업은 어떤 곳에 속하는지, 앞으로는 어떤 기업문화를 형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1) 획일적이고 형식적인 문화(계층문화)


과거에는 획일적이고 형식적인 계층 문화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화는 매우 보수적이고 수직적인 구조이며, 계층 간의 구분이 매우 뚜렷합니다. 

출근 시 입어야 하는 복장이 정해져있거나 엄격하게 규정이 정해져 있고, 직원별로 호칭을 구분하여 위계질서를 또렷하게 정리합니다. 

이러한 기업문화는 융통성이 부족하고 변화를 기대하기엔 힘듭니다. 그러나 선임의 통제 및 감독이 강력하기 때문에 생산성을 높이기 쉽고, 대기업의 경우에는 하위 조직 구성원들을 관리하는데에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대기업은 인사 관리와 통제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위계질서가 또렷한 기업 문화를 가진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MZ 세대의 사회 진입 및 4차 산업 혁명 시대 등이 더해져 전통적인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던 기업들도 수평적인 기업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많은 변화를 시도하는 추세이긴 합니다. 

이러한 계층 문화가 크리에이티브한 생각을 발휘하기 어렵고 현재 급격히 변하고 있는 우리 사회의 트렌드를 따라가는데에 큰 단점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전통적 계층 문화는 대기업~일반 요식업까지 여러 업계에서 찾을 수 있을 만큼 매우 많고 안정적인 조직 문화이긴 하지만 요즘 사회와는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2) 팀워크를 중요시하는 집단 문화


조직원들의 팀워크에 초점을 맞춘 조직문화로 창의성 및 유연성을 필요로 하는 기업에 매우 유용한 조직 문화인데요, 

조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 문화는 직원들이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끔 환경을 제공해주고 높은 복지 및 보상을 우선으로 하며, 직원 참여를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대표적 예시로는 넷플릭스가 있는데요, 
넷플릭스의 경우 휴가에 제한을 두지 않으며, 직원들이 자신의 휴가를 스스로 정하고 업무를 하는 날에는 업무에만 집중을 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이 조직 문화는 수평적인 문화와 융합이 되곤 합니다. 
소속 직원들의 행복감은 상승하고 수평적 리더십을 통하여 여러 방향성을 기업에 제안할 수 있답니다. 

그러나 인간의 친화적 욕구를 기반으로 하는 이 문화의 경우, 
조직의 목적을 개인의 목적보다 더 우선순위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또한, 기업이 더욱 성장할수록 이 조직문화를 온전하게 유지하면서 조직 구성원을 이끌어나가는 일은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3) 개발 및 혁신을 추구하는 문화


기업 문화를 개발 문화로 형성한 기업의 경우, 혁신을 위한 리스크 발생을 거부하지 않습니다. 
‘변화’ 욕구에 초점이 있는 조직 문화로 발전하기 위해 성장하고 변화하려는 욕구가 매우 강한 조직 문화 형태입니다. 

이러한 유형은 발전의 속도가 높고 환경 변화가 매우 빠른 국가에 위치하고 있는 기업이나, 
그 업계에서 Top인 기업들 혹은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기업에서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이런 조직문화는 직원들의 창의적인 많은 아이디어가 발전과 성장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구성원들의 각각 개성을 존중해주며, 여러 회의를 진행하여 기업이 성장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위험성 또한 함께 수반되는 조직 문화이기 때문에 새로 시작한 스타트업의 경우 실패에 대한 걱정과 부담이 매우 높고, 직원들은 항상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성과에 초점을 맞춘 문화 


이러한 조직문화를 추구하는 기업은 수익성을 가장 중요시하기 때문에 직원들의 성과에 매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부서별로 성과를 내야하는 또렷한 목표들이 존재하며 직원들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압박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조직 문화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조직 목표 및 개인의 목표입니다. 
그로인해 목표관리를 위해 목표 위주의 리더십이 필요하고, 업계의 Top이 되기 위해 경쟁을 꺼리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성과에 초점을 맞춘 문화를 도입하고 있는 기업들의 수익성은 일반적인 기업에 비해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하며, 구성원들은 경쟁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만큼 구성원들에게 높은 수익성과 성과를 요구하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키는데에 어려움을 느끼는 직원들은 그만둘 수도 있습니다. 

성과 평가로 인해 모든 위치와 결과가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직원들의 업무 스트레스와 이탈 관리에 많은 신경을 써야합니다. 

 


 


조직 문화는 우리의 회사의 방향성

 


조직문화의 유형 및 중요성은 직원 관리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업에도 굉장히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기업 문화를 새롭게 형성하기 위해서는 형성 계획을 만들어야 합니다. 

 

 


우선 기업의 현위치와 현재 방향성을 분석하여 뚜렷한 목표를 설정해보시고, 자신이 생각하던 조직 문화는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세요. 
그런 다음, 기업의 가치관과 적합한 조직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노력을 해야합니다. 

그 가치에 대하여 단순하게 상상만 하거나 이야기 하는 것으로는 형성할 수 없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건 전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잡고 자세한 내용을 정리해보는 것입니다. 

얼른 당장 브레인스토밍을 시작해보세요. 
성공적인 기업 문화의 시작은 브레인스토밍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국내 대표적인 IT 전문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프리모아는 
약 5만 3천여 팀의 IT 전문 인력풀을 구축하고 있으며,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진행하실 수 있게끔 안심 프로세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은 IT 아웃소싱을 활용하여 기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은 방식 중 한가지 입니다. 
IT 아웃소싱을 위한 견적 비교 서비스 및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가지고 있는 프리랜서 또는 개발자를 찾으신다면 프리모아에 방문해보세요!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