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원리와 활용 가이드(feat. AI 프롬프트 엔지니어)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3. 11. 7. 15:45

안녕하세요, 프리모아입니다! :)

 

 

생성형 AI가 대중화되고,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작년부터 IT뿐만 아니라 전 분야의 모든 기획자, 개발자 들이 주목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똑똑하게 생성형 AI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을까?” 입니다.

 

생성형 AI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생성형 AI의 원리와 프롬프트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합니다.

 

해외에서는 AI를 보다 잘 다루는 AI 프롬프트 엔지니어 라는 직종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AI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도 능력이 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직업으로 정의되어 있지만, 생성형 AI를 이해하고 활용하려는 모든 사람들은 직종에 상관없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해 잘 아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번에는 AI 프롬프트 엔지니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란?

 

인공지능(AI)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대형 언어 모델(LLM)과 생성형 AI 도구가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텍스트 기반 프롬프트를 만드는 전문가입니다. 여기서 프롬프트는 사용자가 AI 모델에 제시하는 질문을 말합니다.

 

코드를 작성하는 전통적인 컴퓨터 엔지니어와는 달리,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언어를 사용해서 AI 시스템의 특이성을 파악합니다. 이러한 전문가들은 또한 OpenAI ChatGPT, Google Bard, Dall-E, Midjourney Stable Diffusion과 같은 신생 AI 도구를 훈련하고 조정하여 사람들의 질문에 정확하고 관련성 있는 답변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AI 프롬프트 엔지니어가 하는 일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머신 러닝 모델과 그 모델을 이용하는 사람들 간의 중재자 역할을 합니다.

 

AI 프롬프트 엔지니어의 역할은 일련의 입력을 개발하고 모델을 훈련시켜 사용자에게 최상의 원하는 결과를 생성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텍스트 기반 프롬프트를 작성하여 AI가 에세이 작성, 블로그 글 생성 또는 적절한 어조와 정보로 영업 이메일을 작성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AI 시스템은 의지나 직관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때문에 인간의 언어와 질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입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Image by frimufilms on Freepik

그렇다면, AI 프롬프트를 잘 생성하는 것이 결국 프롬프트 엔지니어의 주요 역할인 것인데요.

때문에 AI 프롬프트의 주요 요소를 잘 알면 생성형 AI를 더욱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AI 프롬프트 요소로 알아보는 생성형 AI 활용 가이드

 

AI 프롬프트는 일반적으로 네 가지 요소로 구분되며, 이 요소를 활용하면 프롬프트를 더욱 잘 구성할 수 있습니다.

 

 

 

1. 지시사항

단순한 질문으로, AI 모델이 어떻게 답할지에 대한 지시사항을 말합니다.

 

지시사항 프롬프트 예시

"기업 입장에서 IT 아웃소싱 전에 고려해야 할 요소를 몇 가지 제공하고, IT아웃소싱과 인하우스 개발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이 프롬프트는 아웃소싱 전 고려 요소 및 IT 아웃소싱과 인하우스 개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명확한 지시사항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맥락

맥락은 AI 모델에게 필수적인 배경 정보를 제공하여 관련된 대답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충분한 맥락이 없으면 응답이 일반적이거나 관련성이 없을 수 있습니다.

 

맥락 프롬프트 예시

"건축할 때 사용하는 몇 가지 친환경 기술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 프롬프트는 "건축할 때 사용하는"이라는 맥락을 사용하여 친환경 기술에 관한 질문을 제기하며, 이는 모델이 건축, 건물 관련 친환경 기술에 특히 연결된 답변에 중점을 두도록 돕습니다.

일반적인 친환경 기술에 대해 질문을 하면 AI는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친환경 기술에 대해 답을 하게 되어, 이용자가 원하는 방향의 답변을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3. 입력 데이터

지시사항과 함께 일부 정보 입력을 추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입력 데이터 프롬프트 예시

"알버트 아인슈타인에 대한 짧은 일대기를 써주세요. 알버트 아인슈타인(1879 3 14 - 1955 4 18)은 상대성 이론을 창조하여 아무 것도 빛의 속도보다 빨리 움직일 수 없다는 것을 입증한 유명한 물리학자이자 과학자입니다. 그는 1921년에 광전효과를 발견한 공로로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프롬프트는 AI 모델에게 아인슈타인에 대한 일부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그를 위한 짧은 전기를 작성하도록 지시합니다.

 

 

 

4. 예시

예시를 함께 제공하면 AI는 특정 예시와 관련된 구체적인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예시

"다음 곡을 기반으로 음악 재생 목록을 만들어주세요: 퀸의 '보헤미안 랩소디', 이글스의 '호텔 캘리포니아' 및 더 비틀즈의 '헤이 쥬드'. 재생 목록은 클래식 록 분위기를 가져야 하며 향수와 무궁한 매력을 떠올리는 비슷한 아이코닉한 곡들을 포함해야 합니다. 재생 목록에는 적어도 10곡을 포함해주세요."

 

이 프롬프트는 AI 모델에게 주어진 노래 예시와 일치하면서 원하는 클래식 록 느낌을 잡도록 안내합니다.

 

 

이렇듯 프롬프트의 요소를 이해하면 생성형 AI로부터 원하는 대답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AI 프롬프트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필요한 주요 기술

 

 

1) AI, ML(Machine Learning) 및 자연어 처리 프로세스(NLP)에 대한 이해

AI 시스템을 다루기 위해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머신 러닝 개념, 알고리즘 및 모델 구조에 익숙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연어 처리 프로세스, 구문, 의미론 및 언어 구조를 정복해야 합니다.

 

 

2) 프로그래밍 기술

NLP AI 작업을 위한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는 Python입니다. 따라서 Python 및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지식은 스크립트 개발, 모델 통합 및 데이터 조작과 관련된 작업에 유용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 기술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다른 팀과 빈번히 협력하고 AI 시스템과 의사소통 해야 하므로 이해관계자와 효과적으로 일하기 위해 강력한 문서 작성 및 구두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중요한 요구 사항을 설명하고 프로젝트 목표를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4) IT 관련 분야 지식, 학력

AI IT 관련 분야의 학력이 항상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컴퓨터 공학, 데이터 과학 또는 관련 분야에서 학위를 가지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은 AI의 언어적 및 인지적 측면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커뮤니케이션과 인지 심리학과 같은 다양한 배경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Natural Language Toolkit, SpaCy, transformers 등의 자연어 처리 프로세스 프레임워크 및 라이브러리를 포함한 온라인 자습 자료를 활용하여 최신 AI 동향과 개발을 파악하고 지식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4) ChatGPT 모델 실험 경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GPT-3 또는 GPT-4와 같은 미리 훈련된 AI 챗봇 모델을 실험하고 테스트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양한 프롬프트로 실험을 진행하여 모델의 텍스트 생성 능력과 제약 사항을 관찰함으로써 ChatGPT의 동작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 실무 경험을 통해 프롬프트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AI 프롬프트 엔지니어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면, 직업적인 의미보다는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능력적인 면이 더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는 개발자이든 비개발자이든 꼭 키워야 하는 능력이며, 이는 곧 생성형 AI 활용에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우리 회사에 지금 생성형 AI를 포함한 AI 활용 IT 프로젝트 진행이 필요하다면?

프리모아에서는 AI(인공지능), 챗봇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와 개발사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프리모아에서 IT 전문가 파트너를 찾아보고 우리 회사에 꼭 필요한 개발팀을 찾고

IT 프로젝트 성공을 경험해보세요!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