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디자이너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 & 프리랜서 필독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1. 7. 8. 13:59

IT가 도입되는 영역이 점점 확대되고, 산업의 확장으로 인해 비즈니스 종류나 진행 방식에 따라 IT 산업 방면의 직군도 점점 세분화되고 있죠. 디자이너, 퍼블리셔, 기획자뿐만 아니라 개발자도 각 분야별로 백 앤드 개발자, 프론트 개발자 등 더욱더 세부적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따라서 IT 산업 분야 디자이너의 역할도 점점 세분되고 있는데요.

 

최근 디자이너 채용 환경 속 IT 디자이너 채용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는 IT 디자이너 수요가 그만큼 늘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죠.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에 등록된 프로젝트 현황을 보면 디자이너를 찾는 프로젝트가 수없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세분화 된 IT디자이너의 직책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IT 디자이너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 IT 디자이너는 어떻게 일하는지,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준비해야 하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디자이너로 성장하고 싶다면?”

 



디자이너는 아티스트와 같이 창조적인 작업을 통해 자신의 창의력을 담은 결과물을 만들어낸다는 점은 유사하지만 엄연한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디자인은 상업적 목적과 브랜드 성장 계획으로 누군가에게 판매, 서비스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그래서 디자이너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경쟁사와 시장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죠. 

 

 


 

“1.  적극적인 소통”


모든 작업을 수동적으로 시키는 것만 진행하는 디자이너는 매력적이지 않죠. 역량 있는 디자이너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획자 혹은 클라이언트와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더 나은 방향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저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것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도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어떻게 더 좋은 방향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지, 함께 해결해야 하는 과제는 무엇인지, 주요 사용자는 누구이며 목표 타깃은 누구인지 등을 염두 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특히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디자인이 필수적인데요. 따라서 디자인하고 있는 서비스의 주요 소비자층이 누구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T 디자인은 그저 예쁜 이미지를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가 더 이용하기 편리하고, 더 매력을 느낄 수 있는 화면을 설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 내내 토의와 논의가 주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많은 대화는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죠.

 

 

 


“2.  다양한 경험”


처음 디자이너로 활동할 때 가장 큰 결점은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학교나 학원에서 교육을 통해 진행한 프로젝트가 전부이고, 또한 아직 실무가 부족한 디자이너에게 작업을 의뢰하는 사람은 많지 않죠.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활동하고자 해도 의뢰를 부탁하는 클라이언트를 만나는 것조차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초보 IT 디자이너에겐 열악한 근로환경이 뒤따르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더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고 더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함과 동시에 직무 역량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심지어 때로는 낮은 비용에, 개인의 경험을 쌓기 위해 지인들의 프로젝트를 무료로 진행해 주게 될지도 모르죠. 또 프로젝트가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은 실패 유무와 관계없이, 당신이 받은 비용과 상관없이 당신의 경험치를 높이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 같은 과정을 통해 당신은 기획자 또는 클라이언트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3.  시간에 쫓기지 않는 디자인


IT 디자이너로 성장하기 위한 핵심은 작업을 빠르게 완성시킬 수 있는 역량이 아닙니다.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잘 나타내지 못한 디자인은 IT 산업 디자인으로써 생명력을 가질 수 없죠.


하지만 대부분의 IT 디자이너들은 늘 시간에 쫓기기 마련입니다. 고객들은 정확하지 않은 설명으로 빠른 시간 내에 결과물이 나오길 바랍니다. 이때, 모든 요구에 반사적으로 OK 하는 것은 이후에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기획자나 고객으로부터 작업을 의뢰 받았다면, 다소 작업이 늦어지더라도 요청사항을 명확하게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업을 철저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기한에 맞추기 위해 짜집기 수준으로 작업하여 퀄리티를 낮추기보다는 상대방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한을 유연하게 협상할 수 있는 기술도 있어야 합니다. 

 

 



“4. 디자이너 역량 연마”


디자이너의 성장에 핵심 요소는 상상력과 표현력 그리고 기획자나 고객의 요청을 정리할 수 있는 역량입니다. 디자이너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능력을 끊임없이 갈고 닦아야 하죠.


고객이나 기획자의 요청 사항이 항상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것은 아니죠. 그렇지만 디자이너는 이들의 요구를 반영해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요청 사항에 대한 정리가 가능해야 하며, 이를 시각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형상으로 상상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시시각각 변화하는 IT 산업 트렌드와 기술에 대한 공부, 직간접 경험도 계속 해야겠죠?
IT 분야는 빠르게 기술이 발전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공부하고 새로운 것을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정성스러운 포트폴리오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하더라도 고객, 클라이언트, 고용주가 이를 시각적으로 볼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겠죠. 


디자이너는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뽐낼 수 있어야 합니다. 프로젝트만 열심히 참여하고 포트폴리오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것은 개인 훈련을 열심히 한 운동선수가 대회에 참가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포트폴리오를 꼼꼼히 제작하고 많은 곳에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노출시키시길 바랍니다. 

 

 



“6.  프로젝트의 깔끔한 마무리”


능력 있는 디자이너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를 끝까지 잘 마무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프로젝트를 깔끔하게 마무리한다는 것이 반드시 프로젝트의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만약 프로젝트 디자인을 잘 마치고 완성했지만 초기 프로젝트에 대한 저작권을 정확하게 정의 하지 않았다면,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였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포트폴리오로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죠. 


혹은 작업이 완성된 후에도 고객의 지나친 요청사항을 모두 들어주면서 정작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할 시간을 불필요하게 낭비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대한 작업과 권리, 과업지시에 대한 내용은 문서로 정리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깔끔하게 진행된 거래는 서로 간에 좋은 이미지로 기억되게 하며, 이는 2차, 3차 후속 의뢰로 이어질 가능성을 열어둡니다. 

 


 


국내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에는 약 53,000팀의 다양한 IT프리랜서 및 전문 업체가 입주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IT 디자이너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키워드 검색을 통해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프리모아의 국내 유일 IT 아웃소싱 전용 업무 협업툴을 이용해 IT 디자이너들이 어려워하는 일정 관리, 계약서, 기획서 및 고객과의 소통 내용의 문서화 등을 쉽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바로 프리모아를 이용하여 IT 디자이너가 필요한 프로젝트를 찾아보세요.

 

 

 

 

 



(IT디자이너로 성장하기 위한 추가 컨텐츠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IT 디자이너에 필요한 핵심자질 5가지 ( F..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IT 디자이너에 필요한 핵심자질 5가지 ( Feat, 좋은 UX란 ?)

안전한 IT 아웃소싱을 지원하는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입니다. 요즘 유사한 디지털...

blog.naver.com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