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프리랜서가 성공하는 7가지 방법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1. 7. 30. 11:5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는 사람들의 생활환경을 완전히 변화시켰죠. 변화 중 하나로 비대면 업무, 자율 출퇴근제가 확산되면서 이제는 거대한 조직에서 벗어나 자신이 원하는 장소•시간 등의 조건으로 일하는 IT 프리랜서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제사회노동위원에 따르면 국내 IT SW 부문 프리랜서는 약 30만 명 정도로 추산됩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기업들의 근무환경 변화와 직원들의 직장에 대한 개념 또한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IT 프리랜서 노동인구는 더욱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다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주체적인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MZ세대의 성향으로 IT 프리랜서 시장 역시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픽사베이


 
물론 IT 프리랜서의 장점도 있지만,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영업에 대한 어려움, 고용 불안정으로 인한 고정수입의 어려움 등을 당면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성공적인 IT 프리랜서가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현명하게 시간 관리하기

 

 

©픽사베이



사실 시간 관리가 중요하지 않은 직종은 없습니다. 하지만 특히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언제든 호출될 수 있는 IT 프리랜서의 경우 시간 관리는 그 무엇보다 핵심적인 역량입니다.

 


IT 프리랜서는 하루 종일 인터넷을 들여다봐야 할 수도 있고,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24시간 퇴근 없이 장시간 일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도 있는데요. 이와 같이 근무 시간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프리랜서는 시간 관리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커리어의 성패 여부가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IT 프리랜서로서 성공하고자 한다면 현명한 시간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IT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처리하고, 또 한동안은 일 없이 대기하다가 더 많은 업무를 맡게 되는 패턴이 계속되죠. 

 


이처럼 중간중간 끼여 있는 한가한 시기를 의미 없이 보내기보다는 관련 분야에 대한 블로그를 읽고, 공부하며 전문성을 기르는데 할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인맥 네트워크를 확장시키거나, 더 나은 일자리를 찾아보고, 저녁 약속을 계획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느 방법이든, 지혜로운 시간 관리가 스트레스를 줄여 줄 것입니다. 

 

 

 


 

 

 

 

두 번째, 관계에 중점 두기

 

 

©픽사베이

 




좋은 관계 구축은 IT 프리랜서에게 있어 성공의 열쇠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용만 고려하여 프리랜서를 선택하지 않죠. 이들은 뛰어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선의 방법으로 지원하리라 생각되는 프리랜서를 선택하고 싶어 합니다. 

 

고객 충성도를 얻는 시작은 바로 좋은 관계 구축입니다. 좋은 관계 구축에서는 IT 기술력이나 깔끔한 코딩 작업뿐만 아니라 ‘호감’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자기 PR은 적극적으로!

 

©픽사베이




성공적인 IT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서는 인맥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마 당신의 IT 프로젝트 중 상당수는 당신이 이미 알고 있는 인맥에서 나올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 기반을 키우기 위해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광고하고, IT기술팀과 격차가 있는 잠재적인 회사에 관심을 두는 것을 어려워하지 마세요. 실시간으로 신기능을 계속 업데이트해야 하지만 부족한 예산으로 인해 정규직 IT 개발자나 엔지니어를 고용하기가 부담스러운 기업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생각을 가진 잠재 고객사를 만나기 위해 끊임없이 시도하세요.

 

 

 

 


 

 

 

 

네 번째, 인상적인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픽사베이



여러분의 웹 사이트 포트폴리오는 잠재 고객들에게 당신이 어떤 방식으로 업무수행을 하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첫인상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당신의 클라이언트가 누구며, 당신과 연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명확하게 설명하세요. 또한 고객 평가를 포함하고. 사이트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시길 바랍니다.

 

 

 


 

 

 

 

다섯 번째, 고객의 평가는 언제나 환영!

 

©픽사베이




클라이언트의 평가는 금과옥조입니다. 고객의 비판과 불만은 비즈니스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꿔놓을 수 있죠. 만약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면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세요. 이러한 노력은 당신을 IT 프리랜서로서 오래도록 승승장구하게 해 줄 것입니다.

 

 

 


 

 

 

여섯 번째, 커뮤니케이션 간극 극복하기

 

 

©픽사베이


보통 일반적으로 같은 기업 내에서도 IT와 그 외 부서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원활히 이루어지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IT 프리랜서와 클라이언트 혹은 기업 간 의사소통에는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엔지니어와 비 엔지니어들은 거의 다른 언어로 소통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엔지니어가 문제를 바라보는 방식과, 비 전문가들이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 역시 상이한데요.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에게 사소하게 보일 수 있는 문제도 전문가가 보기에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개선이 가능한 심각한 문제일 수 있으며, 이런 점을 비 전문가에게 설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IT 프리랜서는 최대한 비전문가의 입장으로 생각하고, 비전문가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쉽게 설명하며, 고객의 질문에 즉각적으로 답변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곱 번째, 원격 근무에 따르는 신뢰 문제 극복하기

 

©픽사베이




IT 프리랜서에게 클라이언트와의 계약은 필수적이죠. 그러나 고객에게 본인을 신뢰할 수 있는 유능한 파트너로 인지시키기란 쉽지 않은 일이며, 특히나 원격으로 근무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가 프로젝트의 비전에 공감하고, 그것을 실현할 사람으로서 당신을 신뢰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멀리 떨어져서 일거리를 주고받는 사람보다는 직접 대면하고 이야기를 나누어 본 사람을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직접 클라이언트를 방문해 보세요. 다양한 가격대의 여러 가지 솔루션을 제안하고, 최초의 매입 결정이 내려진 후에도 프로젝트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의문이나 기대에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응하면 신뢰감을 쌓을 수 있습니다. 

 

 

 

 


 


‘프리모아’ 작업을 의뢰하는 클라이언트와 작업을 수행하는 파트너스를 연결하는 IT 전문가 중개 플랫폼입니다. 약 53,000팀의 IT 전문 업체 및 다양한 파트너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전담 매니저가 IT 전문가와 클라이언트의 소통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프리모아 공식 홈페이지의 파트너스 카테고리가 강화되었는데요. IT 파트너의 경우에는 그동안 진행했던 포트폴리오를 상세하게 등록할 수 있으며, 유사 포트폴리오 검색을 통한 견적 의뢰 기능으로 고객 유치가 가능합니다. 또 반대로 클라이언트의 경우 원하는 포트폴리오 검색을 통해 IT 전문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기술과 인력이 필요한 170여 건의 IT 프로젝트가 능력 있는 IT 전문가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프리모아에서 IT 프리랜서가 필요한 프로젝트를 찾아보세요.

 

 

 

 

 

출처 :

https://www.ciokorea.com/news/113838

IT 프리랜서로 생존하려면... '체득해야 할 7가지' - CIO Korea

 

 

 

 

Recommended for You